명품 강좌를 말한다
2012-11-22
[대전의 재발견] Made in 대전, 소극장에서 시작되다! (이충무 건양대 디지털콘텐츠학과 교수)
#'Made in…', 이런 꼬리표가 있다
웬만한 상품에는 이 꼬리표가 있다. 제품의 원산지는 표시하지만, 브랜드 가치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예술작품에도..
2012-11-22
대전연합교양대학의 마지막은 건양대 교수들이 장식했다. 주인공은 김원중 중국언어문화학과 교수와 이충무 디지털콘텐츠학과 교수다. 사마천과 그의 역사서, 『사기』(史記)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김 교수는 왕과 제후들의 주변인, 즉 신하들의 이야기를 통해 성공 전략과 인간의 본..
2012-11-15
[명품 강좌를 말하다] 인문학의 향기 --대전속의 문학, 문학속의 대전 (송기한 대전대 교수)
#대전이 지닌 문학적 위상
대전은 다른 지역과 비교해 정체성이 약한 곳이다. 다른 지역에 비해 문화의 정수인 문학과 예술 분야가 전반적으로 낙후됐다는 얘기다. 근대 이..
2012-11-15
대전연합교양대학의 아홉번째 주인공은 윤호일 전 남극 세종기지 대장과 송기한 대전대 교수다. 윤호일 박사는 20년 동안 일년에 한 번씩 남극을 다녀온 남극탐험대 전문가로, 온갖 시련과 고통 속에서 겪은 삶과 그 삶 속에서 다시 희망을 찾을 수 있었던 체험담을 생생하게 들..
2012-11-08
[명품강좌를 말한다]대전의 재발견 -대전의 무형문화재를 아시나요 (류용환 대전시 학예연구관)
대전의 무형문화재는 10월 말 현재 모두 20개가 있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모두 22개가 지정됐지만, 제3호 상모 제작은 보유자 장택수의 사망으로 종목이 해제되면서 20..
2012-11-08
대전연합교양대학의 여덟 번째 강연 주인공은 이시형 자연의학종합연구원장과 류용환 대전시 학예연구관이다. 세로토닌문화원 이사장이기도 한 이 원장은 뇌과학을 대중화시키고 뇌 건강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 인물이다. 뇌과학적인 방법을 통한 창조적 공부법을 소개했다. 류 연구관은..
2012-11-01
#백제와 신라의 교류 요충지, 대전=대전에는 구석기 시대부터 신석기, 청동기 시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선사유적이 골고루 분포돼 있다.
구석기 유적으로는 용산동, 용호동, 대정동 유적이 있고, 신석기 적으로는 둔산, 관평동, 송촌동 유적 등이 있다.
청동기 유적으..
2012-11-01
대전연합교양대학 일곱번째 강좌는 원광연 KAIST 교수와 정선기 충남대 교수가 선보였다. 우리나라에서 문화기술(CT)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제안하고 정립한 원 교수는 새로운 시대,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의 소통과 융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선기 충남대 사회학과 교수는 선사..
2012-10-25
#대전역에 서지 않는 기차가 있다(?)=대전역을 그냥 지나치는 기차가 있단다. 6대 광역시인 대전역에 멈추지 않는단다. 바로 오전 9시45분 서울역에서 부산역으로 가는 KTX다. 2시간10분 만에 서울에서 부산까지 달리는 이른바, 무정차 열차다.
하루에 단 한 대뿐..
2012-10-25
대전연합교양대학 여섯 번째 강좌의 주인공은 손은주 목원대 독일언어문화학과 교수와 최종인 한밭대 경영회계학과 교수다. 손 교수는 유럽 동화를 통해 동화가 담고 있는 다양한 의미와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 되는 동화, 그리고 동화를 제대로 읽어야 함을 강조했다. 최 교수는..
2012-10-18
대전연합교양대학의 5주차 강연의 주인공은 강유정 영화평론가와 송인창 대전대 철학과 교수다. 강 평론가는 영화를 제대로 보기 위해 관객들이 모르고 놓치는 묘미를 끄집어내고 영화에 있어서 인문학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송 교수는 한반도 중심에 위치한 대전이라는 도시가 지닌..
2012-10-18
#대전의 정신은 토(土)의 정신=송인창 대전대 철학과 교수는 대전의 정신은 토(土)의 정신으로 규정한다.
대전은 한반도 중심부에 있다. 이를 오행(五行)으로 말하면, 토(土)의 자리다. 토는 만물의 자궁으로, 보통 흙에 비유되며 중화(中和)가 특징이다. 조화와 중재..
2012-09-27
대전연합교양대학 3주차 강연은 문화재청장을 지낸 유홍준 명지대 교수와 김상기 충남대 국사학과 교수가 들려줬다. 유 교수는 백제의 대표적인 유물인 백제 금동대향로를 중심으로 진정한 명작(名作)과 장인정신을 재해석했다. 김 교수는 대전 출신의 대표적인 근대인물인 단재 신채..
2012-09-27
대전연합교양대학 3주차 강연은 문화재청장을 지낸 유홍준 명지대 교수와 김상기 충남대 국사학과 교수가 들려줬다. 유 교수는 백제의 대표적인 유물인 백제 금동대향로를 중심으로 진정한 명작(名作)과 장인정신을 재해석했다. 김 교수는 대전 출신의 대표적인 근대인물인 단재 신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