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세종시교육청 학교지원본부 시설지원부는 26일 시설지원부 직원을 대상으로 AI·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세종시교육청 제공 |
이번 교육은 AI(인공지능) 기술의 확산과 행정 환경의 디지털 전환에 발맞춰, 시설 업무 전반에 AI와 데이터 활용을 체계적으로 접목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가 많은 시설 행정 분야의 특성을 반영해, 실무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내용 중심으로 구성됐다.
강사로는 프랑스에서 최신 AI·데이터 분야 전문 기술을 습득한 세종교육청 교육복지과 고진영 주무관이 초빙됐으며, AI의 기본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행정 업무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와 실습 중심의 교육이 진행돼 직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주요 교육 내용은 ▲생성형 인공지능과 노트북엘엠(NotebookLM)의 기능 및 활용 방식 비교 ▲공문·안내문·회의록 작성 등 문서 업무의 AI 자동화 ▲법령·지침 문서를 기반으로 한 '환각 없는' AI 답변 활용 방법 ▲생성형 AI를 활용한 행정업무 처리 ▲AI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등이다.
특히 시설지원부 실제 업무 사례를 중심으로 반복적·정형적 업무를 AI로 효율화하는 과정을 직접 실습함으로써, 직원들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활용 방법을 익히도록 했다.
최호연 시설지원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시설지원부 직원들의 AI·데이터 활용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시설 지원이 가능한 디지털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 AI와 데이터 기반의 업무 혁신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이은지 기자 lalaej2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이은지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