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경기도의회 자치분권 콘퍼런스 개최 포스터. |
콘퍼런스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행정안전부, 법제처,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와 공동주최로 열리며, 경기도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개 콘퍼런스다.
특히 광역의회와 기초의회가 함께하는 전국 최초의 자치분권 콘퍼런스로 도의원, 국회의원을 비롯해 17개 광역의회, 경기도 31개 시·군의회, 경기도 및 경기도교육청 관계자, 학계 전문가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해 자치분권 실현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행사의 문을 여는 개회식에서는 자치분권 관련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치분권 퍼포먼스 및 비전선포식'이 진행된다.
이어지는 기조강연에서는 김순은 전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이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을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은 두 개의 세션으로 구성돼 모두 8명의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하게 된다.
1세션에서는 ▲'지방의회법' 제정을, 2세션에서는 자치분권형 ▲'헌법' 개정을 주제로 지방의회 중심의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구체적 로드맵 등 방안을 제시한다.
김진경 의장(더민주, 시흥3)은 "이번 콘퍼런스는 자치분권 강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넓혀 지방의회법 제정과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 논의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경기도의회는 주민의 목소리를 가장 가까이에서 듣는 기관으로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을 통해 주민이 주인이 되는 지방자치를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청 1층 로비에서는 경기도의회 자치분권 홍보 전시 및 기념이벤트 부스가 운영돼 경기도의회가 걸어온 발자취와 주요 성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꾸며질 예정이다.
경기=김삼철 기자 news100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삼철 기자

![[단독] 대전 법동 으뜸새마을금고, 불법 선거 논란](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1m/20d/선거이미지1.jpe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