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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SC벨리시마호 영도 터미널 기항 모습./부산항만공사 제공 |
부산항만공사(BPA)와 부산시는 지난 10월과 11월 영도 국제크루즈터미널에서 엠에스씨(MSC) 벨리시마호의 준모항 운항 체계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준모항 운영을 통해 승·하선객 300명 이상을 안정적으로 처리했다. 준모항은 기항지에서 일부 승객의 승·하선이 이뤄지는 운항 모델이다.
17만 톤급 초대형 크루즈선인 MSC 벨리시마호는 10월 22일(승·하선 각 100명)과 지난 15일(승·하선 각 200명) 승객 전원의 신속한 승·하선을 마쳤다.
BPA와 시는 준모항 운영을 통한 관광객 체류 시간 증가가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이는 국제 크루즈 모항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는 의미로 평가했다.
지금까지 벨리시마호는 일본 도쿄를 모항으로 부산을 기항지 운항하는 방식이었다. 이번 성과는 BPA와 시가 크루즈선사 모객 여부 조기 파악과 부산에서의 선제적 모객 활동을 통해 준모항 기능을 현실화한 것이 핵심 요인이다.
업계는 "부산이 수동적 기항지를 넘어 선사의 수요를 능동적으로 채워주는 준모항 역할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BPA는 올해 7월 영도 국제크루즈터미널 CIQ 구역을 전면 재정비해 대형 크루즈선의 승·하선 프로세스를 효율화했다. 부산시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지역 전통시장 연계 이벤트를 개최하며 관광 콘텐츠를 확장하고 지역 상권 매출 증대를 유도했다.
또한, 관광객 이동 편의를 위한 셔틀버스 운영 및 관광안내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수용 태세를 개선했다. 양 기관은 법무부 출입국 관리청의 선상 심사 지원을 통해 입국 심사 시 승객 편의성과 신속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MSC 크루즈사는 올해 부산 준모항 운영 성과와 승객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에 따라 내년 준모항 티켓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내년에도 부산 준모항 운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BPA와 시에 밝혔다.
내년 일본을 모항으로 하는 벨리시마호는 총 3항차(3·5·9월) 운항을 예정하고 있으며 모두 부산 준모항 운영을 계획한다.
부산항은 올해 연말까지 약 210항차 입항, 30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예상되며, 내년에는 약 250항차 이상의 크루즈선 입항이 예상된다. 이는 작년(2024년) 입항 횟수인 114항차에 비해 약 84% 증가한 수치이며, 이전 최고 기록인 2016년 209항차를 넘어서는 역대 최고치다.
오는 12월 BPA, 시, 부산관광공사는 일본 주요 선사와 여행사를 대상으로 부산 기항 확대를 위한 유치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송상근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부산 준모항 성공은 글로벌 선사와의 신뢰, CIQ 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 그리고 부산항만공사의 선제적인 마케팅이 만든 성과"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크루즈 선사 맞춤형 마케팅과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올해 외국인 관광객 300만 명 시대를 맞아 준모항 운영은 이러한 성장세를 뒷받침하고, 부산이 아시아 대표 크루즈 관광도시로 도약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라며 "앞으로도 부산이 세계적인 크루즈 관광 중심지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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