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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 19일 경상북도 예천군에서 열린 제10회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시장·군수 협력체 회의 모습(사진=서산시 제공) |
이번 회의에는 서산시를 비롯해 충남·충북·경북의 13개 지방자치단체와 한국교통연구원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동서횡단철도 건설의 당위성과 지역별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되기 위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협력체는 이날 회의에서 마련한 '공동 건의문'을 올해 말 중앙부처에 제출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한국교통연구원으로부터 국내 철도정책의 가치, 국가 물류체계 변화 전망, 향후 철도 인프라 확충 방향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사업 추진 필요성에 공감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충남 서산시를 기점으로 경북 울진군까지 총 330㎞ 구간, 13개 시·군을 연결하는 대규모 철도사업으로, 약 7조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철도가 완공되면 서산에서 울진까지 약 2시간 만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시는 해당 철도가 건설되면 △중부권 산업물류 기반 강화 △관광 교류 확대 △지역 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서산시는 그동안 중앙부처 방문, 지자체장 릴레이 챌린지, 국회 토론회 대응 등 지속적인 홍보와 정책 건의를 이어왔다. 지난해 국회에서는 특별법이 연이어 발의됐고,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건설 필요성이 제기되는 등 사업 추진 분위기가 점차 확산하고 있다.
홍순광 서산시 부시장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남북 위주의 교통체계에서 벗어나 국토 균형발전에 기여할 동서축 교통망의 핵심 사업"이라며 "관련 지자체와 힘을 모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 크루즈선 취항, 서산공항 건설 추진 등과 연계한 복합 교통망 구축을 위해서도 동서횡단철도는 필수"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산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를 포함해 △내포태안철도 △충청내륙철도 △대산항 인입철도 등 지역 핵심 철도사업들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올해 12월 공청회를 거쳐 2026년 상반기 최종 고시될 예정이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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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붕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