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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무원, 주민불편 신속처리제'로 생활불편 '제로화' 도전 하는 단양군(경사로 계단을 보수를 하고 있는 생활불편 처리반) |
최근 단양읍 주민들 사이에서 자주 들리는 말이다. 단양군이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공무원 주민불편 신속처리제' 덕분이다.
이 제도는 주민이 민원을 제기하기 전에 공무원이 먼저 나서서 생활 속 불편을 찾아내고 신속히 조치하는 방식이다. 도로 파손, 교통 불편, 안내판 훼손 등 주민이 일상에서 마주치는 크고 작은 문제를 '사전 발견·즉시 해결'로 전환한 것이다.
군은 2023년부터 현장 중심의 적극행정을 강화하기 위해 이 제도를 도입했다. 담당 공무원이 수시로 마을과 시설을 점검해 불편사항을 발견하면 즉시 관련 부서로 보고되고, 각 부서는 현장 확인 후 바로 조치에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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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무원, 주민불편 신속처리제'로 생활불편 '제로화' 도전 하는 단양군(경사로 계단을 보수를 하고 있는 생활불편 처리반) |
분야별로는 안내판·반사경 등 공공시설물 관리가 66건(58.9%)으로 가장 많았고, 도로(18건), 도시시설물(10건), 교통(6건), 관광시설물(5건), 불법광고물·환경(각 1건) 순으로 나타났다.
실제 단양읍에서는 단양우체국 앞 파손된 데크 계단과 손잡이를 교체해 안전사고를 예방했고, 균형개발과는 다누리 복합문화광장 어린이놀이시설 내 고장 난 놀이기구를 긴급 보수해 아이들의 부상 위험을 줄였다.
군은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현장행정 실천이 우수한 직원들을 분기별로 선발·포상하며 공직사회 내 '선제행정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매포읍, 재무과, 민원과, 균형개발과 공무원 5명이 우수 공무원으로 선정돼 표창을 받았다.
단양군 관계자는 "이 제도는 군민이 불편을 제기하기 전에 공무원이 먼저 움직이는 선제적 행정의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모든 공직자가 현장을 직접 찾아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군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단양=이정학 기자 hak4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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