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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시청 전경./부산시 제공 |
부산시는 27일 오후 파라다이스호텔 부산에서 글로벌 온라인 여행 플랫폼(OTA) 아고다(Agoda)와 관광 교류·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해외 관광객 유치 및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아고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는 조치다.
협약식에는 박형준 시장과 앤드류 스미스 아고다 공급 부문 수석 부사장이 참석하며, 부산에서 처음 열리는 '제1회 글로벌도시관광서밋'(10.27.~29.)과 연계해 진행된다.
국내 지방자치단체 중 아고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것은 부산시가 처음이다. 아고다는 600만 개 숙소, 13만 개 항공 노선, 30만 개 활동을 제공하는 글로벌 OTA로, 국내 이용률도 높다.
시는 아고다와 협력해 글로벌 관광허브도시로 도약하는 목표를 세운다. 양 기관은 아고다의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누리집, 모바일 앱 등)을 활용해 주요 세계 시장에서 통합 마케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또한, 시장별 수요와 관광객 선호를 반영한 테마형·맞춤형 관광상품을 공동으로 기획 및 개발한다. 이를 통해 부산 관광 브랜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광객 유치를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올해 부산은 관광 분야에서 전례 없는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외국인 관광객 역대 최초 300만 명 달성을 눈앞에 둔다.
7월까지 역대 최단기간 외국인 관광객 200만 명을 돌파했고, 8월까지 누적 235만 명을 경신하며 최단기간 기록을 이어간다. 8월까지의 누적 관광지출액은 6594억 원으로 역대 최고를 달성했다.
앤드류 스미스 아고다 수석 부사장은 "아고다 플랫폼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26개국, 39개 언어로 부산의 훌륭한 관광자원을 전 세계 여행객에게 소개하겠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부산이 세계적인 여행 트렌드를 주도하는 도시로 도약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형준 시장은 "아고다와 협력해 부산의 풍부한 문화·관광 자원을 외국인 관광객이 손쉽게 찾도록 노력하겠다"며 "아고다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기술력, 부산의 풍부한 관광 기반과 콘텐츠를 결합해 부산 관광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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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욱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