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준병 국회의원 "항만하역 재해 통계 부실···해수부 수수방관”

  • 전국
  • 광주/호남

윤준병 국회의원 "항만하역 재해 통계 부실···해수부 수수방관”

"항만하역장에서 노동하다 다쳐도 재해통계에는 없어"

  • 승인 2025-10-16 11:53
  • 수정 2025-10-16 12:06
  • 신문게재 2025-10-17 5면
  • 전경열 기자전경열 기자
241219_기자회견1
윤준병 국회의원
올해에만 항만노동자가 무려 7명이나 사망하면서 항만 안전에 대한 경각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정작 해양수산부의 항만하역노동자 재해통계는 실제 항만노동자의 재해 내 역을 제대로 집계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항만하역 노동자의 안전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항만하역 노동자 재해 내 역의 부실은 3년 전에도 이미 지적된 바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어떠한 제도 개선도 이뤄지지 않고 있어 더욱 심각한 문제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북특별자치도 정읍시·고창군)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2022~2024년까지 연도별 항만하역 노동자 재해 현황'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항만하역 노동자(항만 내의 육상하역업·항만 운송부대사업) 재해자는 1,016명이며, 이 중 사망자는 10명(2025년 포함 시 17명)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 보면, 2022년 351명(사망자 2명), 2023년 335명(4명), 2024년 330명(4명)으로, 매년 330명 이상의 항만노동자가 사고를 당했다. 사고유형별로는 업무상 질병이 210명(20.7%)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부딪힘 161명(15.8%), 떨어짐 157명(15.5.%), 넘어짐 143명(14.1%), 무리한 동작 107명(10.5%) 순이었다. 충돌·추락 등은 대표적인 후진국형 산재로 여전히 항만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심각한 것은 항만하역 노동자 재해에도 불구하고, 재해 통계가 실제 항만하역 노동자의 재해 실태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점이다. 실제 항만하역장에서 노동을 하다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현재 산업재해통계는 산재 발생 장소가 아닌 사업체의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결국 항만하역장 내에서 발생한 재해임에도 불구하고,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일률적인 사업종류 구분으로 인해 사업체가 항만하역업종이 아닌 경우 항만하역 재해 현황에 포함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 대표적 사례가 바로 항만 안전특별법 제정의 계기가 된 故 이선호 씨의 사례다.

2021년 4월 22일, 경기 평택항에서 플랫트랙 컨테이너(Flat Rack Container) 번들 작업 중 컨테이너 좌측 단벽이 전도되면서 발생한 끼임 사고로 사망. 故 이선호 씨의 소속 사업장은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인력공급업'으로, 이는 2021년도 사업종류별 산재 보험료율 고시 관련 사업 종류예시표 상 '사업서비스업'에 해당하여 항만하역업종 재해 현황에 미포함됐다.

윤준병 의원은 "지난 2022년 항만하역 노동자 재해통계의 사각지대를 지적하고, 해양수산부에 제도 개선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며 "그러나 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해양수산부는 여전히 항만사업장 재해통계가 고용노동부 소관이라며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윤준병 국회의원은 "항만하역 작업의 일부는 일용직·아르바이트 노동자로 채워지고 있는 만큼 항만하역 재해 현황에 포함되고 있지 못한 재해자들이 상당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며 "모든 항만하역 노동자들의 통합적인 재해 통계를 집계·관리하고, 통합 재해 통계를 기반으로 항만하역 노동자의 현실을 반영한 항만 안전대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읍고창=전경열 기자 jgy36712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돌아온 산불조심기간
  2. 충남교육청, 교육공동체 함께하는 '책심(心)키움 마당' 운영
  3. 세종충남대병원, 410g 초극소 이른둥이 생존 화제
  4. 전국 최고의 이용기술인은?
  5. 충남도의회, 경로당 내 친환경 식재료 확대 방안 모색
  1. "양수발전소로 금산 미래 발전 이끈다"… 충남도, 민선8기 4년차 금산 방문
  2. 2026 세종시 지방선거 킥오프? 입후보 예정자 다 모여
  3. 내포∼세종 연결도로망 구축 청신호
  4. 장기요양기관 법령 이해도 높인다...경진대회 성료
  5. "대한민국 대표 치유·힐링 중심지로" 태안국제원예치유박람회 2차 자문위원 회의

헤드라인 뉴스


CTX 민자적격성조사 통과… 충청 광역경제권 본격화

CTX 민자적격성조사 통과… 충청 광역경제권 본격화

대전과 세종, 충북을 통합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사업이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사업 추진이 본격화 됐다. 4일 국토교통부와 대전시에 따르면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급행철도인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 민자적격성 조사는 정부가 해당 사업을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절차다. 이번 통과는 CTX가 경제성과 정책성을 모두 충족했다는 의미로 정부가 민간 자본을 유치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

내포 수년간 방치되던 공터, 초품아로… 충남개발공사 "연말 분양 예정"
내포 수년간 방치되던 공터, 초품아로… 충남개발공사 "연말 분양 예정"

내포신도시 건설 이후 수년간 방치됐던 공터가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로 탈바꿈한다. 아파트 숲 속 허허벌판으로 남겨졌던 곳에 대규모 공사가 시작되면서 인근 주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5일 충남개발공사 등에 따르면 내포 RH-14블럭인 홍성군 홍북읍 신경리 929번지 일원에 'e편한세상 내포 에듀플라츠'를 건설 중이다. 공사를 총괄하는 시행사는 충남개발공사가, 시공사는 DL이앤씨가 맡았다. 총 세대수 727세대인 해당 아파트의 대지면적은 3만 8777.5㎡로 지하 2층~지상25층 규모, 10동이 들어설 예정이다. 세대구..

美 AI 버블 우려 확산에…코스피 올해 두 번째 매도 사이드카 발동
美 AI 버블 우려 확산에…코스피 올해 두 번째 매도 사이드카 발동

연일 신고점을 경신하던 코스피가 5일 인공지능(AI) 고평가 우려와 버블론 확산으로 지수가 크게 떨어지며 사이드카가 발동됐다. 이날 한국거래소는 오전 9시 36분 코스피 시장에 매도 사이드카를 발동했다. 올해 4월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로 인해 증시가 크게 출렁인 후 올해 두 번째 사이드카다. 오전 10시 30분에는 올해 처음으로 코스닥 매도 사이드카도 발동됐다. 코스피 사이드카는 코스피200선물 지수가 전일 종가 대비 5%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간 지속되는 경우, 코스닥은 코스닥 150선물지수가 6%, 코스닥..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국민의힘 충청권 지역민생 예산정책협의회 국민의힘 충청권 지역민생 예산정책협의회

  • ‘야생동물 주의해 주세요’ ‘야생동물 주의해 주세요’

  • 모습 드러낸 대전 ‘힐링쉼터 시민애뜰’ 모습 드러낸 대전 ‘힐링쉼터 시민애뜰’

  • 돌아온 산불조심기간 돌아온 산불조심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