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교육지원청, 학생 중심 수업 혁신 현장 다각적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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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창교육지원청, 학생 중심 수업 혁신 현장 다각적 지원

“개념기반 탐구수업으로 교실수업 혁신"

  • 승인 2025-07-08 11:58
  • 신문게재 2025-07-09 5면
  • 전경열 기자전경열 기자
사진자료1(과학과 수업공개)
전북 고창교육지원청이 최근 개념기반 탐구 공개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창교육지원청 제공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교육지원청이 2025학년도 교실 수업의 질 제고와 학생 중심 수업 혁신을 위해 현장 중심의 다각적 지원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8일 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수업혁신지원단의 활동, 연구학교 운영, 교과 지도 연수를 통해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배움 중심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사진자료2(국어과 수업공개)
전북 고창교육지원청이 최근 개념기반 탐구 공개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창교육지원청 제공
첫째, 2025년 수업혁신지원단 고창 분과는 개념기반 탐구 수업의 일반화를 위해 지속적인 수업 자료 개발과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특히, 오는 7월 11일(신림초)과 15일(고창남초)에는 관내 교원을 대상으로 공개 수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수업 공개는 교과 개념에 기반 한 탐구 수업의 실제 적용 사례를 공유하고, 교사 간 성찰과 협력을 통해 깊이 있는 학습 실현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고창초등학교는 전북특별자치도 교육청(미래교육 연구원)의 2022 개정 교육과정 연계 개념기반 탐구 수업 모델 개발 및 적용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 6월 23일부터 3일간, 연구학교 운영의 일 환으로 총 20명의 교사가 자발적으로 수업을 공개하며, 개념 중심 수업의 실천 가능성과 효과성을 실증하였다. 해당 수업은 고창 관내 교사들에게 공유되어 수업 혁신의 일반화와 교사 전문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사진자료3(수학과 교과지도 역량강화 연수)
전북 고창교육지원청이 최근 개념기반 탐구 공개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창교육지원청 제공
셋째, 고창교육지원청은 국어과·수학과 등 교과 지도 역량 강화 연수를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과 학력 격차 해소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수업 전략, 개별화 수업 설계 및 피드백 중심의 연수를 운영하여, 교사들이 학습 결손 예방과 학력 신장을 위한 실천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한숙경 교육장은 "교실 수업의 변화는 교사의 실천에서 시작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수업혁신 프로그램과 연수를 통해 학생의 배움이 살아 있는 교실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창=전경열 기자 jgy367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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