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41. 대전 서구 가장동 돼지고기 구이·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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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41. 대전 서구 가장동 돼지고기 구이·찜

서구 가장동 인근 돼지고기 구이·찜 업종 수 20곳
월 평균 매출액은 1700여만원... 남성 매출 최다
30·40·50대 마음 사로잡는 마케팅 시 충분한 승산

  • 승인 2025-07-03 15:47
  • 수정 2025-07-03 16:21
  • 신문게재 2025-07-04 5면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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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서구 가장동 상권 일대.
자영업으로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정년퇴직을 앞두거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자신만의 가게를 차리는 소상공인의 길로 접어들기도 한다. 자영업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나 메뉴 등을 주제로 해야 성공한다는 법칙이 있다. 무엇이든 한 가지에 몰두해 질리도록 파악하고 있어야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때문이다. 자영업은 포화상태인 레드오션으로 불린다. 그러나 위치와 입지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아이템을 선정하면 성공의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에 중도일보는 자영업 시작의 첫 단추를 올바르게 끼울 수 있도록 대전의 주요 상권을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해봤다. <편집자 주>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41. 대전 서구 가장동 돼지고기 구이·찜



직장인 유 모(46) 씨는 주변에서 돼지고기 전문가로 꼽힌다. 마트나 정육점에서 고기를 고를 때도 신중하게 선택한다. 적당한 지방이 어우러진 삼겹살과 목살 등을 짚는다. 프라이팬의 온도를 책정해 적당히 뜨거워졌을 때 고기를 얹는다. 마이아르 반응이 나오는 소리를 즐긴다. 최적의 온도와 시간을 통해 입안에 고기가 들어갔을 때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움이 나온다고 유 씨는 생각한다. 지역의 제조업에 근무하는 그는 제2의 삶으로 돼지고기와 목살을 판매하는 전문 고기집을 창업하고 싶어한다. 대전 토박이인 그가 원하는 상권은 한민전통시장 인근이다. 매출은 얼마나 나오는지, 인근 가게는 얼마나 있는지가 궁금하단다. 그에게서 연락이 왔다. 고민을 덜어봤다.



▲경쟁자는 얼마나=해당 상권 돼지고기 구이·찜 업소 수는 2025년 4월 기준 20곳으로, 1년 전(25곳)보다 5곳 줄어든 상태다. 서구 전체로도 이 기간 617곳에서 565곳으로 52곳 감소했으며, 대전 전체로도 1957곳에서 1766곳으로 191곳 줄었다.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던 돼지고기 구이·찜 업종 수가 감소세로 전환되고 있다. 다만, 해당 상권은 크게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지 않다 보니 한 번 자리를 잡아 업력을 유지한다면 활력을 이끌어갈 수 있는 여력은 충분하다. 같은 업종이 많으면 그만큼 경쟁을 해야 하는데, 그 수가 줄었고 자신만의 색을 입힌 가게를 운영한다면 충분한 승산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매출은=월평균 매출액은 2025년 4월 1730만원으로, 1년 전(1985만원)보다 감소했다. 2024년 6월 한때 2063만원으로 최근 1년간 최고 매출을 올렸으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중이다. 서구 전체 돼지고기 구이·찜 매출도 2024년 4월 1757만원에서 2025년 4월 1711만원으로 소폭 감소했으며, 대전 전체로는 1769만원에서 1704만원으로 하락했다. 전체적인 매출액은 하향세지만 크게 주저앉은 모습은 아니다. 매출은 주말이 평균 300만원으로, 주중 매출인 226만원보다 높다. 주말엔 토요일이 318만원, 일요일은 281만원이다. 주중엔 월요일이 252만원, 화요일 250만원, 금요일 225만원, 수요일 202만원, 목요일 201만원 순이다.



▲주요 고객층과 방문 시간대는=업종 특성상 남성들이 많이 좋아하는 메뉴이다 보니 남성 매출이 월평균 1121만원으로, 여성(523만원)보다 월등히 높다. 연령대별로는 40대 442만원, 30대 419만원, 50대 391만원, 60대 이상 229만원, 20대 162만원 순이다. 남성들이 좋아할 만한 마케팅을 통해 30·40·50대를 겨냥해야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다. 시간대별로는 메뉴 특성상 저녁에 몰렸다. 오후 6시~밤 11시 1284만원으로 압도적이다. 이어 오후 11시~오전 5시 169만원, 오후 2시~6시 134만원, 낮 12시~2시 122만원 등이다. 시간대별 방문 매출액은 가게 운영 시간을 선정하는 데 주요한 지표로 쓰인다.



▲유동인구는=잠재적 고객으로 분류되는 유동인구는 해당 상권의 경우 꾸준하다. 2025년 4월 1만 2989명으로, 1년 전(1만 2450명)보다 늘어났다. 유동인구는 크게 늘거나 줄어들지 않고 1만 20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성별로는 남성이 7398명으로, 여성(5592명)보다 많았다. 연령대별로는 60대 이상 4060명으로 가장 많았고 50대 2719명, 40대 2545명, 30대 1669명, 20대 1294명 순이다. 높은 연령대부터 내려갈수록 유동인구가 줄어드는 모습이다. 주중(1만 1687명)보다 주말(1만 6568명)이 더 많았다. 주말엔 토요일이 1만 7049명, 일요일은 1만 6088명이다. 주중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1만 1000명대다. 시간별로는 오후 6시~밤 11시 3334명, 오후 2~6시 3145명, 오전 9~12시 1911명, 밤 11~5시 1531명, 낮 12~2시 1361명 등이다. 그의 창업에 작은 보탬이 됐길 바란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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