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논단] 충청권 메가시티를 위한 합리적 교통망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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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논단] 충청권 메가시티를 위한 합리적 교통망에 대한 고찰

이경복 대전교통공사 전략사업실장

  • 승인 2025-06-22 17:23
  • 송익준 기자송익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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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복 실장
수도권 집중과 지역 소멸 문제가 사회적 쟁점으로 부각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 도시 간 연대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경상권에는 부산-울산-경남을 결합한 부울경 메가시티가 있고, 전라권에는 광주-전북-전남을 잇는 호남 메가시티가 있다. 충청권 역시 대전-세종-충남-충북을 아우르는 메가시티 전략을 통해 초광역 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고, 이에 따라 지난 12월 대전시, 세종시 등 충청권 4개 시도가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충청광역연합을 출범시켰다.

충청권 메가시티는 대전, 세종, 충청을 하나의 초광역 행정·경제권으로 통합하자는 구상으로, 이를 위해서는 도시 간 경계를 넘어 사람, 물자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통합 교통망 구축이 선결되어야 한다. 결국 충청권 메가시티의 성패는 '교통망 구축'이라는 물리적 연결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뤄지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따라 충청권 광역철도망 중에서 핵심 교통망으로 검토되는 대전 1호선 연장안과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를 중심으로 교통 목적과 효과에 따라 어느 방식이 적합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대전 1호선 연장안은 기존 철도망 활용과 신설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반석역과 정부세종청사를 잇는 약 14km의 1단계 노선과 정부세종청사와 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약 34km의 2단계 노선으로 계획되어 있다. 특히 대전-세종 간 교통수요 해소에 실질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가교통DB에 의하면 대전, 세종 간 일일 통행량은 2025년에 26.3만에 달하며 2030년에는 31.7만까지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지만 광역철도 인프라의 부족으로 인하여 승용차 이용률이 88%에 달해 시민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

대전1호선 연장선은 종착역인 반석역을 지나 지상으로 나온 전동차는 외삼역을 거쳐 정부세종청사에 20분 이내로 도달할 수 있으며, 세종청사에서는 기존 철도망을 활용해 청주공항까지 이동이 가능하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통편의가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다만, 대전 1호선 연장안이 갖는 일부 한계와 우려도 존재한다. 우선 일부 구간은 이미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및 광역버스망이 구축되어 있는 지역과 중첩되는 만큼 투자 대비 효율성이 낮아질 수 있다.

또한 이 노선은 대전을 넘어 세종과 충북, 나아가 청주국제공항까지 광범위한 지역을 관통하는 만큼, 지자체 간의 긴밀한 협력과 공동 재정 부담, 행정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또 하나의 핵심축으로 충청권 메가시티의 대동맥 역할을 할 교통망은'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다. CTX는 대전청사, 세종청사, 청주국제공항 등 충청권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총 68km 규모의 노선으로, 대전·세종·청주 도심 구간을 시속 180km급의 고속 전동차로 직결하는 사업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대전청사에서 충북도청까지 통행시간이 100분에서 53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단순한 교통 개선을 넘어 주거, 산업, 행정, 문화의 연계성을 높이는 메가시티의 핵심축으로 기능할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교통망이다.

나아가 CTX 구축을 통한 경제적 시너지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세종·청주 도심의 상권과 첨단 미래 산업, 그리고 관광·문화 거점 간 연계성이 강화되면서 규모의 경제 효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CTX를 추진하는데 고려해야 할 사항도 적지 않다. 첫 번째는 막대한 건설비의 투입이다. 수도권의 GTX에 상응하는 5조원 이상의 총사업비가 예상되고 핵심 정차역인 세종정부청사, 대전정부청사 등이 국가보안시설로 지정돼 있어 지하 50m 이상의 대심도 공사로 진행돼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로 인한 건설비 증가가 불가피하며, 재원 마련을 위한 지자체와 정부 간 긴밀한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는 교통 수요와 운영 효율성에 대한 문제다. 현재로서는 대전·세종 구간의 수요가 가장 많지만, 거리 대비 사업비와 운영비를 고려할 때 CTX가 가져올 수 있는 경제적 효과는 제한적일 수 있다. 특히 수송 수요가 적은 구간까지 고속 운행을 유지하려면, 차량과 인프라 유지관리 비용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점을 종합적으로 볼 때, CTX 사업이 본격 추진되기 위해서는 타당성 조사 통과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 예상한다.

그렇다면, 충청권 메가시티 실현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교통망은 무엇일까?

본 필자는 우선 1단계로 대전과 세종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데 집중하고, 이어서 2단계로 기존 철도망을 활용해 저비용으로 대전·세종·청주공항을 잇는 대전 1호선 연장안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상대적으로 빠른 사업 추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충청권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교통복지 혜택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재 대전 1호선에서 운영 중인 외삼 차량기지 부지와 각종 설비를 적극 활용하고, 충북선 등 기존 철도 인프라를 연계할 수 있어 사업비 절감 효과가 크다. 이 같은 예산 절감을 바탕으로, 향후에는 세종에서 충남도청까지 1호선을 추가 연장하는 방안도 충분히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람과 도시를 연결하는 길이 곧 메가시티의 시작이자 완성이다. 사업추진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충청도민과 대전시민이 교통복지의 혜택을 누리고, 같은 생활권이라는 인식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보다 현명하고 효율적인 교통망 선택을 기대한다.

/이경복 대전교통공사 전략사업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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