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에서는 전력자급률이 100% 이상인 충남과 세종은 전력 자급이 물리적으로 가능하다. 그런데 충북을 비롯해 서울, 광주는 10% 미만이고 대구가 15%를 겨우 넘긴다. 가장 문제는 17개 광역지자체 중 에너지 자립도가 최저인 대전시다. 눈앞의 대선과 내년 6월 지방선거 등 정치 일정이 변수지만 지역 간 차등 전기요금제는 피할 수 없다. 당분간 지역 단위 내 에너지 분산 편익의 범위를 넓히는 방안까지 검토해야 할 듯하다. 충청권 지자체와 유관기관 간 협력 체계 구축도 필요하다.
2037년까지 전력자립도를 102%로 올린다는 대전시지만 현재는 2%대조차 버겁다. 탄소중립 정책뿐 아니라 글로벌 에너지 수급 위기 측면에서 신재생에너지 개발은 필수다. 다만 에너지저장시스템(ESS)과 다양한 에너지원의 적절한 조합을 하더라도 설비를 당장 대폭 늘리기엔 현실적인 난점이 많다.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설비는 기상 의존도가 크고 자체 출력량 조절에 한계가 따른다. 전력산업 중심적 사고만으로 안 되는 경우가 분산에너지에서는 자주 생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 발전 인프라 구축은 포기할 수 없는 과제다. 인공지능(AI) 등 첨단산업 기업 유치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불가피하다. 지역 차원에서 분산에너지법에 맞춰 대규모 개발 사업 추진으로 사업 기회를 뚫어야 한다. 다만 대전 평촌일반산업단지에서 경험했듯이 기존 에너지 시스템에서의 급전환은 만만치 않다. 전력 생산시설이 부족해 안정된 자체 전력 수급이 어렵고 부담이 높은 지역은 배려해야 한다. 분산에너지 설비 구축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부 역할을 주문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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