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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식 기자 |
하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상생은 누구를 위한 말이었는지 자주 묻게 된다.
경남 거제시가 조선업 대기업과 함께 '지역상생 발전기금'을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대기업과 지역이 손을 맞잡는 그림은 보기 좋다.
하지만 이 발표가 나온 자리는 간담회였고, 구체적인 조성 규모나 기여 방식은 언급되지 않았다.
과거에도 비슷한 제안은 있었다.
대기업은 '상생'을 명분으로 기금을 출연하고, 지자체는 이를 치적처럼 활용했다.
하지만 정작 지역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는 없었다.
고용 확대나 복지 향상은 구호에 그쳤고, 기금은 특정 사업에 쓰이고 끝났다.
구조적으로 보면, 이런 기금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제도화하지 못한 결과다.
일회성 자금 지원에 기대다 보면, 지자체는 기업의 '선의'에 종속된다.
기금 조성 자체보다 더 중요한 건, 그 돈이 어디에 어떻게 쓰일지 결정하는 구조다.
'상생'이 진짜라면 묻고 싶다.
그 기금, 누구를 위해 쓰일 것인가.
대기업의 홍보 수단이 될 것인가, 아니면 시민의 삶을 바꾸는 실험이 될 것인가.
거제=김정식 기자 hanul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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