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는 승강기를 운영하면서 그만큼의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력 요금(kw당 200원 기준)으로 환산할 때 승강기 한 대당 월 12만원 정도의 절감 효과로 나타났다.
시는 상수원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경안천 상수원관리지역 내 15층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승강기 회생제동장치를 시범 설치키로 하고 각 공동주택 단지에서 신청을 받았다.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처인구 고림동 보평서희스타힐스리버파크에 55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작년 11월 중순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20대를 설치했다.
설치업체의 보고에 따르면 "장치 설치 후 2월 말까지 회생제동장치 20대의 누적 발전량은 1만 1956kw로 집계되었다"며 "이를 전력 요금으로 환산할 때 승강기 1대당 월평균 약 12만 원 상당의 전력을 생산(절감)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번 사업에서 선정된 공동주택 단지에 회생제동장치 설치를 지원해 이를 통해 앞으로 일정량 이상의 탄소 감축 데이터를 확보해 탄소배출권 취득 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1년간 지속적으로 에너지 절감 효과를 모니터링해 사업 확대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고 말했다.
용인=이인국 기자 kuk1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