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세금으로 세비를 받는 이들이 자리에만 집착, 본연의 일을 하지 않아서야 선량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중앙이나 지방 정치나 여야 모두가 좋은 자리만 집착하는 것 같아 씁쓸한 생각마저 든다.
'타령'이란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니 재미있다. 첫째, '어떤 생각을 되풀이하거나 뇌까리는 일' , 둘째 관형사 뒤에 쓰일 때는 '변함없이 같은 상태에 있음'을 뜻하는 말, 셋째는 서도 민요 중 하나를 가리키는 말, 판소리와 잡가를 아울러 이르는 말이라고 되어 있다.
또 다른 사전을 찾아보니 조선시대 국왕이나 고위 관리, 군대가 행진할 때 연주하던 악곡을 대취타, 또는 타령이라고 했다고 한다. 또는 영산회상의 한 곡이자 염불을 지칭하기도 한다고 되어 있다.
천안시 민요 '흥타령'은 오랜 역사를 지닌다. 흥타령 축제는 2020년부터 정부로부터 명예문화관광축제로 지정돼 한국의 대표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매년 80만명의 관광객을 불러모으고 있다. 애주가들이 지금도 천안 삼거리 주막을 가면 한국의 이름난 명주들을 즐겨 마실 수 있다.
'타령'이란 명칭이 붙는 노래가 많지만 아무래도 '술타령'은 필자 같은 애주가들에겐 가사가 땡 긴다.
'...옛다 여봐라 말 듣거라 술이나 한 잔 빚어보자.....앞산 뒷산에 단풍이 지고 때가 좋으니 술 빚어라 / 오곡백과로 누룩을 잡아 감초 초약으로 덧질을 하고 / 한 달을 빚어 일삭주(一朔酒)며 두달 빚어라 이삭주요 / 석달 빚어 삼삭주요 석달 열흘에 백일주요 / 마고선녀(麻姑仙女) 천일주(千日酒) / 달이 밝다고 월명주(月明酒) / 날이 밝다고 일월주(日月酒 )/ 늙지 말자고 불로주(不老酒) / 죽지 말자고 불사주(不死酒)요...어찌나 좋으신지 모르겠네. 야- 얼싸...(하략)'
'감투타령'은 필자의 어린 시절 지금의 개그 프로 같았던 장소팔, 고춘자의 만담이었다. 따발총처럼 쏘아대는 두 남녀의 만담을 듣는 사람들은 박장대소했다. 감투타령의 내용은 지금 기억나지 않지만 벼슬자리에 목을 맨 옛 사람들의 행태를 비꼰 만담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감투'를 사전에서 찾아보니 관리들이 쓰던 '감두(甘頭)'에서 유래한 말이라고 한다. 창이 없는 모자로 고려 우왕 13년(1387) 관복개정 때에 낮은 계급의 관모로 감두가 있었다고 한다.
조선시대에는 '감두'를 고관보다는 평민이 사용했으며 후기에는 솜을 누벼 방한용으로 착용했다는 것이다. 그것이 오늘날 자리를 지칭할 때 사용되는 감투라는 말로 변화된 것이다.
감투에 대한 욕심은 동서양이 다 같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좋은 자리는 돈을 주고 사서 차지했다. 그것이 바로 매관매직이다. 조선 후기에는 또 공명첩(空名帖)이란 제도가 있었는데 돈을 주면 합법적으로 신분 상승을 할 수 있는 제도였다. 서인들도 돈으로 공명첩을 사면 양반행세를 할 수 있어 흉년이 들면 이 직첩을 받은 부자들이 많았다고 한다.
정치인들이 감투타령만 하다 보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한다. 공직자들이 '인원타령', '예산타령'만 하고 뒷짐만 지고 있으면 지역 발전은 정체되지 않겠는가. 지역 의회 의원들의 감투타령은 볼썽 사나우니 이제 사라졌으면 한다.
한평용(명예경영학박사 .목요언론인클럽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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