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향기 대전창조미술협회장 |
어디 그뿐이랴, 앱이 나오면서 만보계, 나침반, 내비게이션, 지도, 전화번호부, 다양한 언어사전도 다 들어가 있고, 택시도 부르고 심지어 대리운전도 이 물건으로 호출한다. 아이들 어린 시절 추억을 담아 두려고 캠코더를 사서 테입을 넣고 영상을 찍던 시절이 불과 이십 여년 전 일이다. 전시회를 준비하면서 도록을 출판하려면 DSRL 카메라에 슬라이드 필름을 넣고 조명을 조절하면서 그림을 하나 하나 찍던 시절도 불과 이십여년 전 일이다. 그런데 이제는 핸드폰으로 찍는 사진이 이전의 DSRL 카메라 만큼이나 선명하고 찍히는 화각도 넓고 화질도 좋다. 더구나 필름도 필요없어서 많은 사진을 찍어서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면 되니 부담도 없다. 그리고 싶은 풍경을 보면 과거에는 작은 스케치북을 들고 다니다 간단한 스케치를 해두곤 했는데 이제는 손쉽게 핸드폰으로 여러 장을 찍어 두고 그림 그릴 때 참고한다. 그림 그리는 사람들에게 핸드폰이 이제는 일종의 파트너가 된 셈이다.
그런데 카메라가 처음부터 그림 그리는 사람들에게 환영받는 물건은 아니었다. 그리지 않아도 똑같은 모습을 사진으로 담을 수 있으니 그림 그리는 사람들이 이제는 필요없게 된 것 아닌가 하는 두려움도 있었고 실질적인 타격도 있었다고 한다. 사진을 의미하는 영어의 photograph는 빛을 의미하는 phos와 그리다는 뜻의 graphos의 합성어로 '빛으로 그린 그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붓으로 그리든 빛으로 그리든 대상을 똑같이 그려 내는 능력이 출중하면 그것이 더 선호받을 것이므로 똑같이 재현해 내는 능력이 출중한 사진을 그림이 감당하기 어렵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사진기가 발명된 1831년 이후 프랑스의 역사화가인 '폴 들라로슈 (Paul Delaroche)'는 지금 이 순간부터 회화의 역사는 막을 내릴 것이라고 비관했다. 실제로 초상화를 전문으로 하는 세밀 화가들은 상당한 타격을 입어서 사진이 등장한 이후 약 10년 사이에 수백 명의 화가가 직업을 바꿔야 할 위기에 처했다고 한다. 그러나 어떤 화가들은 역으로 초상화를 그리는 유용한 수단으로 사진을 이용해서 모델이 오랜 시간을 앉아 있지 않아도 되도록 했고, 무희들을 주로 그린 드가같은 화가는 순간의 동작을 포착한 사진을 활용해서 그림을 그리는데 활용했다고 한다. 위기가 아니라 오히려 공생의 관계로 발전해 나가는 길을 찾았던 것이다.
그러나 내 생각에는 이러한 기술적 활용보다도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능적인 속성이 더 큰 영향을 주지 않았나 싶다. 앝타미라 동굴 벽화를 보면 인간은 자신이 본 것을 그려 내려는 본능이 있는 것같다. 한스 요나스는 '그림 그리는 인간'이라는 뜻으로 '호모 픽토르(Homo Pictor)' 라는 말로 인간의 특성을 정의했다. 인간이 그림을 그리는 행위를 단순한 기술적 행위나 예술의 한 형태로만 보지 않고, 인간 존재의 본질에 속한다고 보았던 것이다. 마치 호모 루덴스나 호모 사피엔스 등과 같이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능적 특성으로서 그리는 행위가 인간의 고유한 본능의 하나라고 본 것이다. 오늘날 사진은 사진대로, 그림은 그림대로 고유의 영역에서 훌륭한 예술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것을 보면 그 말이 맞는 것같기도 하다. 사진기가 출현하면서 어느 화가들은 직업을 잃고, 어느 화가들은 파트너로 삼아 활용했던 것처럼 핸드폰도 매여 있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파트너로 삼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미래는 적극적인 사람들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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