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유성구청 민원실에서 특이 민원 상황에 대응하는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대전 유성구) |
25일 구에 따르면 비상 대응반을 4개 조로 편성하고 폭언, 폭행이 발생한 실제 상황을 가정해 비상 대응반의 역할 숙지 및 비상벨 작동 점검 등을 중점적으로 진행했다.
모의훈련은 ▲민원인 진정 유도 ▲폭언 지속 및 폭행 발생 시 사전 고지 후 녹화 ▲녹음 실시 ▲청원경찰 제지 및 112 상황실로 연결된 비상벨 호출 ▲피해 공무원 격리 및 방문 민원인 대피 ▲특이 민원인 제압 및 출동 경찰 인계 등 특이 민원 응대 매뉴얼에 따라 진행됐다.
특히 특이 민원인의 폭언 및 상황 발생 시 직원의 비상벨 호출에 따라 유성 경찰서 소속 경찰관이 신속히 출동해 민원인을 제압하는 연습을 통해 훈련의 효과를 높였다.
정용래 청장은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민원인의 폭언과 폭행에 대비해 직원과 민원인을 보호하기 위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며 "앞으로도 주기적인 모의훈련을 통해 직원들이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은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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