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2024 유럽 평생학습연수 모습. (사진=서구 |
방문국인 핀란드에서는 헬싱키 '오디도서관'을 방문해 주민참여형 디자인,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건축, 평생학습과 도서관의 협력 시스템 등 서구가 진행하는 제3시립도서관과의 접목 부분을 연구했다.
노인 주거공동체인 '로푸리키'에서는 고령화 시대에 진입한 실정에 맞는 주거 형태와 사회적 지원을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의 좋은 벤치마킹 사례를 경험했다.
두 번째 방문국인 에스토니아에서는 성인을 대상으로 1100개에 이르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탈린 시민학교'를 방문해 민간이 주도해서 비정규 교육을 담당하는 전국협회를 만들어 대학,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미래 교육수요에 대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마지막 방문국인 스웨덴에서는 스톡홀름 교육부 산하기관인 특수교육청과 마닐라 특수학교를 방문해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관점으로의 교육시스템을 둘러보며, 서구의 장애인 평생학습의 수요자 맞춤형 평생교육의 필요성도 확인했다.
서 청장은 "기후 위기, 디지털 전환 시대, 고령화에 대응한 평생교육 정책개발과 장애인 사회통합을 위한 수요자 맞춤형 평생교육 시스템 도입 등 서구의 평생학습 정책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은비 기자 eunbi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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