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8일 이 같은 내용의 '지역 기반의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협약형 특성화고는 지역과 국가에 필요한 특수 산업분야와 지역 기반 산업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지자체·교육청·지역 기업·특성화고 등이 협약을 통해 지역에 필요한 맞춤 교육을 실현하는 특성화고다.
교육부는 인구소멸지역의 특성화고 입학 자원 축소가 현실화되면서 일반고 대비 특성화고 감축 추세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지역 정착 경향이 높은 청년을 양성한다. 2012년 대비 2022년 일반고 입학자 수가 29% 감소한 데 비해 특성화고는 같은 기간 47%가 줄었다. 2023년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따르면 특성화고 졸업생의 평균 동일 권역 정착률은 69% 수준이다. 지역사회가 함께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성장시켜 이를 확산하는 선도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것이다.
지자체·교육청·기업·특성화고 등으로 구성된 연합체는 협약 주체와 연계한 혁신적 교육 방법과 취업·성장(후학습)·정주에 이르는 학생 진로 계획을 포함한 교육계획과 이를 뒷받침하는 거버넌스가 담긴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계획'을 수립하고 협약을 체결한다. 예를 들어 지자체는 지원 조례를 마련해 협약 기업 채용 시 장려금이나 금융지원 등 인센티브를 발굴하고 교육청은 예산 지원을 비롯해 학교장과 교원 배치 지원, 규제 개선, 행정 업무 경감 등을 지원한다. 대학은 비전 수립과 함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심화과정과 후진학 트랙을 마련한다. 산업체는 졸업생을 채용과 현장실습, 산학 겸임교사 파견과 교육과정 공동개발 등을 맡고 연구기관은 운영 지원과 교육과정 컨설팅, 지역 산업 수요 분석, 전문가 풀 제공 등을 할 수 있겠다.
교육부는 다양한 제도와 사업을 연계한 계획을 예시로 들었다. 지역발전 틀에서 지역인재 양성과 정주를 종합지원하는 교육발전특구와 연계하거나 직업교육혁신지구, RISE사업과 연계하는 방안 등이다. 고교학점제나 재직자 특별전형, 전문대학혁신지원 사업을 비롯한 대학재정지원 사업과 연계해 다양한 주체 간 교육과정을 연계하는 방안도 있다.
교육부는 연합체 협약에 대한 책무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 기간인 3~5년 동안 매년 연간 성과를 공개하게 해 중간평가와 최종평가에 따라 지원을 갱신하거나 종결한다. 2024년 우선 10개 이내로 선정하고 2027년까지 누적 35개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2024년 협약형 특성화고는 3월 29일까지 공모 신청을 받아 5월 말 선정한다. 선정된 연합체는 준비 기간을 거쳐 2025년부터 운영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방시대에 맞는 새로운 직업교육 선도모델인 협약성 특성화고 도입을 통해 지역 산업인재 양성-취업-성장-정주의 선순환 체계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며 "협약형 특성화고가 교육발전특구 등 다양한 지역 중심 전략과 연계돼 보다 효과적으로 교육 혁신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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