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 배무룡 충남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모든 아이가 행복한 충남교육 실현 위해 노력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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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석] 배무룡 충남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 "모든 아이가 행복한 충남교육 실현 위해 노력할 것"

귀와 마음 연 소통 바탕으로 조직 안정화
정보원 설립 목적 실현 가능토록 발판 마련
미래교육 평가체제 구축과 학생 지원 추진
"맞춤형 지원 적극 펼쳐 학생 참학력 실현"

  • 승인 2023-10-30 12:38
  • 수정 2024-02-05 17:11
  • 김성현 기자김성현 기자
배무룡 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 (3)
배무룡 원장
"안정적 조직 운영을 위해서는 귀와 마음을 연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충청남도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이하 정보원) 제1대 원장으로 취임한 배무룡 원장의 조직 운영 철학이다. 정보원은 충남 혁신미래교육의 디딤돌 역할을 하기 위해 지난 9월 새롭게 설립됐다. 설립된 지 약 두 달밖에 안 된 신생 조직인 것이다. 그만큼 안정적 조직 운영을 위한 큰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배 원장은 두 달 동안 평소의 조직운영 철학을 바탕으로 조직 안정화에 가장 많은 힘을 기울였다. 또한 기존 연구정보원과 새로 추가된 조직 업무를 조화롭게 융합할 방안을 찾아, 정보원 설립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발판도 마련했다.

배 원장은 "이제는 안정적 조직 운영이 가능해질 정도로 정상궤도에 올라온 만큼, 본격적으로 모든 아이가 행복한 충남교육 실현을 위한 지원을 펼쳐 보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배 원장을 만나 정보원의 설립 목적과 방향성,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들어봤다.<편집자주>





-초대 원장으로 취임했다. 소감은?

▲충청남도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 제1대 원장으로 취임한 지 두 달 정도 지났다. 부임 후 가장 고민한 것은 기존 연구정보원과 새로 추가된 조직 및 업무 조화로 안정적인 조직 운영이 되도록 하는 것이었다. 조직 개편으로 새로 만들고 고쳐야 할 것들이 무척 많았다. 다행히 직원들의 노력과 주변의 도움으로 조직이 정상 궤도에 안착하고 있다. 지난 10월 4일 교육감님과 여러 내빈을 모시고 현판 제막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조직 개편과 현판 제막식을 위해 큰 노력을 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조직 내 신망이 두텁다는 평가가 있다. 조직 운영 철학은?

▲'모든 아이에게 특별한 맞춤 지원으로 혁신미래교육 디딤돌'을 만들어 주는 것이 정보원 경영 의지이다. 이런 목적 달성을 위해 혁신·소통·협력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민주적 조직 운영으로 근무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하며 귀와 마음을 연 열린 조직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한 발 앞서는 창의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 자율과 책임, 창의에 바탕을 둔 사업 추진, 격려 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스트레스 빵(0)'문화로 행복한 직장을 만들기 위해, 생일 축하를 위한 시루떡 날 운영, 독서 다모임을 통한 삶 나누기, 부서 대항 체육대회 개최, 멘토링제 운영을 통한 신규 직원 스트레스 경감을 위해 힘쓰고 있다.

배무룡 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 (4)
-충남교육감은 1호 공약으로 충남교육과정평가정보원 설립을 추진하였다. 개편 설립 목적은?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의 변화, 지식과 역량 범주의 확대, 첨단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교육과정 평가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미래교육에 대한 중요성 증가와 이에 맞는 평가체제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서울·대구·강원도·경상북도 등 타 시도교육청에서도 교육과정 및 평가 업무를 직속기관으로 이관하는 추세다. 우리교육청도 교육과정 및 평가의 정책 전문화로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연구정보원을 미래교육 평가체제 전담기관으로 개편한 것이다. 기존 연구정보원의 업무를 계속 수행하면서 미래형 평가 체제 구축을 전담할 교육과정평가지원부를 신설하고, 도교육청 학력향상지원센터를 이관해 4부 1연구소로 조직을 확대 개편했다. 기본 계획 수립과 정책연구, 미래형 평가 모델 개발, 미래형 평가 교원 연수 등을 통해 참학력을 기르는 충남 미래형 평가체제를 구축할 것이다.



-조직 개편 과정에 대해 간략히 소개

▲우리 정보원은 1959년 충청남도교육연구소 설립을 시작으로 여러 번의 기관 명칭 변경을 거쳐, 2023년 9월 1일부로 충청남도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으로 개편 설립했다.

국제기구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래교육 2030 평가비전을 담아내고, 교원의 평가 전문성과 효능감 강화를 지원해 학생의 성장 발달을 선도하는 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 충남교육청은 곧바로 2022년 8월 부교육감 주관 조직 진단 및 개편 협의를 시작으로 서울교육청연구정보원과 대구미래교육연구원 방문 조사, 관련 연구논문 분석 등 설립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2023년 3월부터는 현장 교원, 대학교수, 교육전문직원 등으로 실무단을 구성해 설립안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 설립을 위한 자문위원회를 운영했다. 도교육청 유관부서 업무 분석 및 조정, 이관 업무 발굴, 기획단 협의, 자문위원회 등을 거쳐 원 설립안을 마련하고, 2023년 7월 충청남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을 공포했으며, 내외부 환경 개선 등을 거쳐 개편 설립했다.

배무룡 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
-교육과정평가정보원에서 하는 일에 대해 자세히 소개

▲우리 정보원은 교육과정평가지원부, 교육정보부, 교육정책연구소, 전산운영부, 총무부 등 4부 1연구소로 구성돼 있다. 교육과정평가지원부는 충남형 미래교육 평가체제 구축, 배움과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과 학생 평가 지원으로 학생 참학력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정보부는 미래 인재를 키우는 정보교육과 연수, 학생 체험활동, 에듀스 충남 포털 운영으로 선생님들의 교실 수업을 지원한다. 교육정보부에 충남소프트웨어교육체험센터를 두어,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체험 교육을 운영하고, 시군 AI센터의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미래 역량을 갖춘 창의 융합 인재 육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교육정책연구소는 교육정책 분석과 연구과제 수행, 충남형 IB 프로그램 및 교육 빅데이터 연구 등 미래 지향 교육정책을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있다. 전산운영부에서는 정보시스템 관리 체계 강화, 사이버 침해 대응 및 정보보호 강화, 교육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지원으로 정보시스템 운영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총무부에서는 빈틈없는 행·재정 지원으로 교육과정평가정보원 운영 안정화를 돕고 있다.



-학습결손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역점 사업은?

▲정보원 학력향상지원센터에서는 학습결손 회복과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해 기초학력보장법 및 동법시행령(2022.3.25.)에 따른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사업을 지속 지원하고 있다.

교실 내 즉각 지원을 위해, 한글책임교육 지원, 기초학력 진단검사 및 향상도 검사 운영, 디딤돌 교과보충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학생의 학습수준과 저해요인 진단 및 이력관리를 지원하는 온채움 기초학력 종합지원 시스템을 운영(414개 중점학급)하고 있다. 아울러 협력수업 강사인 온채움 선생님(330교, 459명) 지원 등으로 학습지원이 필요한 학생에게 즉각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학교 내 통합지원으로, 기초학력보장과 난독증 경계선 지능 학생 지원을 위한 이끎학교 운영과 난독증 척도 전수검사 및 시선추적기를 활용한 난독정밀검사 운영으로 학력 회복에 어려움을 겪는 다양한 요인을 찾아 유형별 맞춤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한글 미해득 집중지도 등 기초학력 순회지도를 위한 기초학력 전담교사제(교육지원청 배치, 27명)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14개 교육지원청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중심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학습코칭단, 학습지원대상학생 통합지원, 예비교사와 함께하는 꿈키움 교실 등을 운영하여 교실,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연계한 기초학력 지원을 다각화하고 있다.

아울러, 학력향상지원센터에서는 기초·기본 학력을 보장하고, 학습결손을 해소하기 위해 '디지털 기반 학력향상 온(On)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배무룡 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 (2)
-앞서 말한 온(On)시스템은 무엇인가?

▲'온(On)시스템'은 모든 학생의 기초·기본학력을 보장하기 위해 △한글 해득을 지원하는 '온한글' △기초학력을 보장하는 '온채움' △문해력 향상을 지원하는 '온생각'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온한글'은 한글 미해득 수준을 진단하고 한글 해득이 느린 학습자에게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한글 해득 시스템으로, 1년에 3회 단순 진단만 하는 기존 시스템을 개선하여 학생 및 교사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였다. 또, 진단 이후 한글 해득 수준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유형별 분석 결과를 제공하고, 이에 따른 맞춤형 보정자료도 자동으로 연결하여 한글 해득 완성을 종합 지원한다.

'온채움'은 학생들의 학습부진의 인지·정서·행동 원인과 학습수준을 진단하여 정서·행동의 안정적 발달과 기초학력 향상을 보장하는 시스템으로, 진단 결과에 맞춰 학생들에게 맞춤형 해결책을 제공한다. 또, 시스템 내에서 학교와 교육지원청, 외부기관이 유기적으로 연계돼 개인별 교육지원 사항 및 성장 이력을 관리한다.

'온생각'은 교과 수업에 필요한 언어능력(의사소통)과 문해력 신장을 위한 교과서 기반의 사고도구어를 익히는 자기주도학습 시스템이다. 교육청에서는 인하대학교와 협력하여 초·중등 교과서 총 361권의 내용분석(총 어절 수 266만 5037개, 총 단어 수 37만 6995개)을 통해 사고도구어 1387개를 추출했고, 이를 토대로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하는 학습자료를 개발했고 올해 12월 중에 온라인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교육공동체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정보원의 새 출발에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신 모든 분께 감사하다. 앞으로 우리 정보원은 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맞춤 지원을 위해 미래형 교육과정/평가/정보 지원체제를 확고히 구축하겠다. 앎과 삶이 일치하는 배움의 과정에서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미래형 평가체제를 구축하여 학생들의 참학력을 기르고자 맞춤 지원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겠다.



대담=최재헌 내포본부장·정리=김성현 기자



배무룡 충청남도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장은?

▲고산초, 합덕초 교장 ▲서산교육지원청 교육과장 ▲아산교육지원청 체육인성건강과장 ▲교육과정과 초등교육 팀장 ▲교육정책연구소 소장 ▲교육혁신과 과장 등을 거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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