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생명축제 포스터 |
청주시 대표 농축산물 축제인 2023 청원생명축제가 10월 6일부터 15일까지 열흘 동안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미래지농촌테마공원에서 열린다.
올해 청원생명축제는 '청주에 재미를, 청원생명에 건강을 담다'란 주제로 친환경적 공간에 다양한 공연·체험 프로그램으로'재미'와 우리 농가의 정성을 담은 농축산물로'건강'을 동시에 담는 축제를 기획했다.
장민호와 김연자 등 화려한 라인업을 자랑하는 개막 축하공연과 불꽃놀이를 시작으로 청주시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 전국 주민자치프로그램 경연대회, 청원생명가요제, 히든싱어콘서트, DJ페스티벌, 불타는 미스/미스터트롯 등 10일간 공연이 진행된다.
특히, 지역 농특산물 공동브랜드인 '청원생명' 브랜드와 농축산물을 알리는 자리로, 82개 농가가 한 해 동안 생산한 품질 좋은 농축산물을 선보인다.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승마체험, 동물 먹이주기를 비롯해 황금소로리볍씨를 찾아라, 대형 플래시몹 퍼포먼스 등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도록 연령별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체험 프로그램도 작년보다 2배 가까이 확대해 구경만 하는 축제가 아니라 참여하는 축제를 보여줄 예정이다.
경관 조성에도 많은 노력을 했다. 가을을 대표하는 코스모스로 핑크빛 산책로를 조성하고, 축제장 거리거리에 16가지의 형형색색의 꽃밭으로 연출했으며. 밤에는 다채로운 조명으로 빛나는 밤을 선보인다.
올해는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먼저 올해 처음 선보이는 전통민속놀이 '낙화놀이 시연 행사'가 10월 8일 저녁 7시 30분에 진행된다.
두 번째로는 10월 10일 임산부의 날을 맞아 현재 임신 중인 임부나 올해 출산한 산부가 임신과 출산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지참하고 축제장에 방문하면 축제장 무료 입장과 함께 청원생명쌀(10kg)을 증정한다.
세 번째로는 '2023 청원생명축제와 함께하는 전국 학생 사생대회'를 연다. 청원생명축제장 현장이나 우리 농업·농촌의 추억이나 아름다움을 작품을 주제로 전국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학생이면 참여할 수 있다.
올해 축제는 입장권을 일반권 5000원으로 단일화했다. 어린이·청소년은 무료입장이며, 입장권 소지자는 축제 기간 내에 문의문화재단지와 청주동물원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청남대를 방문하면 2000원의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축제 안전을 위해서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의 협조를 받아 방문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빈틈없이 축제를 준비했다. 축제장 내 응급차와 의료 운영 요원이 항시 대기하며 유관기관과 긴밀한 연락망을 유지해 긴급 상황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한 해 동안 땀 흘려 생산한 품질 좋은 농산물과 축산물을 알리는 2023 청원생명축제에 방문해 추억을 담아가길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청원생명축제는 코로나 19로 3년 만에 온·오프라인으로 열렸으며, 온라인 40만명, 오프라인 60만명의 관람객이 축제장을 방문했다. 판매액도 40억원에 달하는 등 기록적인 성과를 보여줘 명실상부 중부권 최고의 농축산물 축제임을 입증하기도 했다.
청주=정성진 기자 qowkddl2001@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