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대 전경 |
교육부의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으로 매년 35억의 재정지원을 받는 대학으로 교육국제화역량인증대학, 청년드림대학, 교원양성평가 최우수 등급 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다방 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 2022년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운영 주관기관, 재난안전 공동연구 기술개발사업(62억), 수 생태계 건강성 확보 기술개발 사업선정(20억), 한국형 어린이 통합버스 안전성 향상 기술개발 사업선정(15억) 등 정부 및 유관기관 사업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중부대학교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전과제도다.
사범학부와 간호, 물리치료를 제외한 모든 캠퍼스의 학과 내에서 전과제도를 활성화해 학생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공을 선택하지 못한 신입생을 위한 자율설계전공 역시 중부대의 큰 장점이다.
자율설계전공 학생들은 1년간 국제캠퍼스(충청)에서 강의를 듣고 1학년 2학기 말 최종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중부대는 국제캠퍼스 명칭에 걸맞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 관리 우수 기관으로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외국인 유학생 1000여명이 재학 중이다.
동시에 중부대는 지역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경기도와 고양시, 충남도와 금산군과 상생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 중이다.
이를 위해 중부대는 'JB지역사랑프로젝트'라는 교양교과목으로 학생들이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문제해결을 위한 봉사정신을 기른다.
가장 중요한 취업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도 진행 중이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정하고 커리어 로드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맞춤형 취업진로지도시스템 JB-JPP를 운영하고 있다.
또 현장 실습, 취업 연계 프로그램, 산학협력, 창업동아리 지원 등에도 끊임없는 노력을 다한다.
이런 지원은 높은 취업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물리치료학과는 2022년 조사 기준 90%의 취업률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건축학과 88.9%, 간호학과 87.2%, 레저스포츠학전공 83.3% 등이 뒤를 잇는다.
경찰행정학과 학생의 제복 착용 모습 |
1996년 창설된 중부대학교 경찰행정학전공은 그간 경찰간부 수석 합격생 배출 등 전국에서 경찰을 가장 많이 합격시키는 학과로서 명성을 얻었다.
경찰 관련 각 분야의 전문교수진이 최적화된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이 경찰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국정원·교정직·방호직 공무원 등 관련 분야 취업,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다.
학생들은 경찰 필기시험 출제위원, 체력시험 평가위원, 면접위원 활동 경력의 전공 교수진의 노하우가 담긴 수업을 들을 수 있다.
2학년까지 경찰 필기시험 과목을 마스터하고 자체 무승단시험을 치러 원활한 시험 합격을 준비하고 있다.
또 개인 맞춤형 체력강화 프로그램, 채용시험장과 동일한 체력측정 시스템, 모의면접 등을 활용해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춰 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이를 위한 고시실, 무도장, 체력단련장, 경찰사격 실습장 등 학과 전용 교육시설을 운영 중이다.
더불어 빅데이터, 드론, 과학수사 등 전공 특성화 교육 등 혁신적 교육방법도 사용 중이다.
시험 준비 이외에도 경찰대학, 중앙경찰학교, 경찰인재개발원, 법무부 등 경찰 내·외 기관과의 MOU를 통한 교육연계 및 관학 교류를 통해 학생들의 견문을 넓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경찰채용시험 가산점을 위한 학년별 자격증 취득 과정도 동시에 운영한다.
TOEIC·TEPS·G-TELP 등 어학 및 한국사능력 검정시험, 유도·태권도·합기도 등 무도 단증 취득 및 승단, 경비지도사, 신변보호사, 경호지도사, 기타 컴퓨터 자격증, 청소년 지도사 등을 취득할 수 있도록 온라인 강좌 수강을 지원하고 있기도 하다.
졸업생은 경찰 관련 다양한 분야로 취업, 진출하고 있다.
경찰 분야에서는 경찰공무원, 101경비단, 경찰특공대, 경찰간부후보생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형사사법 분야에서는 국정원, 검찰·법원 사무직, 교정·보호관찰 공무원, 군 수사기관 등으로 나아가기도 했다.
학술 분야에는 경찰대학교 치안대학원, 동국대 형사사법대학원, 충남대 과학수사 대학원 등으로 꿈을 이루기도 했다.
특히 2022년~2023년 상반기에 경찰시험에 65명이 합격해 그 위상을 입증했다.
▲신입생 특전 및 학생복지
중부대학교는 국제(충청)캠퍼스 입학생 전원에게 학업장려장학금 200만원을 지급하고, 신입생장학금 및 50여개의 다양한 장학제도로 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한다.
국제캠퍼스 학생생활관은 약 1500명을 수용하며 신입생 전원 입사 가능하다.
창의캠퍼스는 약 200명 수용 기숙사가 있으며, 고양시 원흥동에 한국장학재단 운영 연합생활관을 이용할 수 있다.
통학 지원을 위해 국제캠퍼스(충청)에 대전 6개 노선 셔틀버스, 서울·경기·충청 통학버스가 운행 중이다.
창의캠퍼스(고양)는 원흥역, 삼송역, 백석역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중부대 도서관 |
중부대학교는 2024학년도 총 1699명 모집 중 1627명을 수시로 선발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9월 11일(월)부터 15일(금)까지다.
학생부 위주의 학교생활우수자 457명(학생부 70, 면접 30/항공서비스학 전공 학생부 50, 면접 50), 학생부우수자 743명(학생부 100), 지역인재 88명(학생부 100) 전형 및 타 전형과 정원외 모집이 있다.
실기 위주의 실기우수자 324명(학생부 30, 실기 70) 전형 등이 있다.
학생부성적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 총 5개 학기 중 진로선택과목을 포함해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중 상위 10과목을 반영한다.
반영과목이 없을 경우에는 부족과목 수만큼 최저등급(9등급)을 적용한다.
모집전형이 다를 경우 동일 모집단위 및 타 모집단위에 중복 지원이 가능하며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없다.
중부대학교는 수험생을 위해 유튜브와 블로그 등 SNS를 통해 생생한 학교 소식을 전하고 있다.
모집요강과 지난해 입시결과는 중부대학교 입학정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금산=송오용 기자
중부대 정문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