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취임 1주년 기자회견 |
이날 이 시장은 " 용인 남사·이동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지정 금자탑을 쌓았다"면서 "민선 7기 해결 안 된 각종 숙원사업 해법 마련과 생활 밀착형 정책과 시민 만족 등을 성과로 꼽았다.
그러면서 "앞으로의 과제로 도시의 역사와 정체성 살리기, 철도·도로망 확충,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한 도시품격 높이기 등을 제시하고,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의 용인 유치를 성과라"고 자평했다.
특히 "지난해 7월 1일 취임하자마자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 추진 전략'을 가장 먼저 결재하고, 전국 최초 '반도체 산업 육성·지원 조례' 제정, 실질적·전문적 정책 자문을 위한 '용인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 위원회'를 구성해 반도체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용인 국가산단조성지원 추진단을 구성, 성공적인 국가산단 조성을 위해 범정부 추진지원단과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있고, 27일 국토교통부, 경기도, 삼성전자,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국가산단 조성협약을 맺는다"고 밝혔다.
이어서 "전 세계가 반도체 기술 경쟁력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고 산업 초격차 유지를 위해 클러스터 가동 시기를 최대한 앞당겨야 하는 만큼 유관기관들이 각종 인허가 절차를 최대한 단축해서 착공 시기를 2025년 말로, 1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 제2용인테크노밸리와 원삼 반도체협력단지 추가 조성, 반도체 인력과 가족들을 위한 정주환경을 갖춘 배후도시 건설,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AI·반도체 마이스터고등학교 신설, 석·박사급 인재 양성을 위한 지역 내 대학 계약학과 및 반도체특성화 교육 과정 운영 등을 추진하고, 반도체 기업을 위한 신속한 인허가와 사전컨설팅 등 적극적인 행정지원과 함께 반도체민자 고속도로, 경강선 연장(광주 삼동~용인 남사), 국도 45호선과 국지도 57호선·82호선의 확장과 신설 등 반도체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시의 모든 에너지를 쏟겠다"고 덧붙였다.
그 밖에 "민선 7기에 해결되지 않았던 용인의 각종 숙원사업에 대한 해법도 마련했다"면서 "취임 직후 두 달 여 만에 고기교 확장과 주변 도로 확충과 관련 경기도·성남시와 업무협약을 맺는 성과를 이끌어 냈으며, 올 하반기 도가 주변 교통영향분석 연구용역을 진행해 내년 하반기에는 고기교를 다시 건설할 수 있게 되었고, 용인 플랫폼시티 개발 이익금을 다시 재투자한다"는 사실을 명문화했다.
덧붙여 "진·출입로가 없어 아파트를 짓고도 2년이 넘도록 입주하지 못한 '삼가2지구 민간임대주택 대체도로' 개설방안을 마련하고, 16년간 답보상태에 있던 보라동 지방도 315호선은 국토교통부를 설득해 지하도로를 건설하기로 했고, 다음 달 공사를 착공하고, 한강수계법과 군시시설보호법 등으로 중첩 규제를 받고 있던 포곡읍 일대 규제 해제를 위해 환경부 등과 소통해 왔음을 밝히고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처인구민들의 숙원인 경강선 연장은 남사·이동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지정으로 탄력을 받고 있고, 지하철 3호선 경기 남부 연장은 이 시장이 화성시의 동참을 이끌어내면서 가능성을 키웠으며, 상습 정체 구간이던 용인대입구 삼거리에 가변차로를 도입하고, 마평교차로 회전램프 구간은 차로를 확장하는 등 교통체계 개선을 통해 주민 교통 불편을 덜어줬다. 또한 대형차량이 진입하지 못하는 골목길에 친환경 소형 전기노면 청소차 3대를 도입해 큰 호응을 얻었고, 소형 보도 제설기 9대를 도입해 인도에 쌓인 눈을 치우면서 시민 만족도가 높아졌고, 기업의 각종 애로사항과 규제 해소, 장기 지연되는 인·허가 사례를 줄이기 위한 민원처리방안 마련, 출퇴근 시간대 광역버스 확대와 전세버스 투입 등에도 전반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고 자평했다.
이외에도 AI(인공지능)·AR(증강현실)·VR(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노인·장애인 직업·재활 훈련, 청년 대상 전세 보증금 반환보증료 지원과 오피스 소프트웨어 구입비 지원, 4배 넓어진 시민농장, 상병수당 2단계 시범사업 등도 성과를 거뒀다.
특히 "도시의 역사와 정체성 살리기, 철도·도로망 확충,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한 도시품격 높이기 등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도시의 역사와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 용인 중앙시장 일대에 대대적인 혁신이 시작되어 민선 7기 실패했던 용인중앙시장 일대 도시재생사업이 국토교통부 공모 지역특화·스마트재생 분야 최종 대상지로 선정돼 국도비 186억원, 시비 466억원 등 4년간 총 652억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더욱이 "재건축·재개발 지역은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변화와 개선을 이끌어 낼 계획이고, 2040 도시기본계획, 2030 공업지역 기본계획 등을 수립해 용인종합운동장 부지 복합개발 등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용인 발전의 체계적 비전을 만들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철도망과 도로망 확충에 인적 네트워크를 가동하고 행정력을 집중하여 경강선 연장과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이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중앙정부를 설득해 하반기에 3호선 공동 추진 5개 지자체가 공동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며,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경전철 동백~신봉 구간과 기흥~광교 연장 구간 반영, 신분당선 지선(동천~동백) 신설, GTX 용인역 SRT 정차 등을 추진한다"는 로드맵을 발표했다.
게다가 "지난해 11월 2조 784억원 규모의 '경기용인 플랫폼시티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되어 GTX 용인역 환승시설 설치, 국지도 23호선 지하도 신설, 국도 45호선 지하도 신설, 신수로 지하도 신설 등 오는 2034년 수도권 남부 교통 허브의 재탄생을 할 것이라"면서, 특히 플랫폼시티와 관련된 영상 2개를 보여주며 고속도로 상부에 설치되는 EX-HUB(고속도로환승시설) 설치와 GTX용인역 복합환승센터 조성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여기에 "만성정체로 큰 불편을 야기하고 있는 용서고속도로 대체도로 기능을 할 제2용인-서울고속도로 건설, 경부고속도로 남사·진위 IC(상행선) 신설, 영동고속도로 동백 IC 신설,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동용인 IC 신설 등을 추진하고, 국도 17호선(평창사거리~양지IC) 6차로 확장 등 국도와 국지도, 지방도 확장·신설, 도시계획도로 확충과 유지보수 등을 통해 용인 동·서간의 균형 있는 도로망 구축과 상습 정체 해소 등"을 약속했다.
끝으로 "교육·문화·스포츠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도시품격을 한 단계 높여 나가기 위해서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3년간 90억원(국비 45억원 포함)을 투입해 기흥구 한국민속촌 일대 백남준 아트센터를 중심으로 '아트로드'를 조성하고 '스마트 관광 플랫폼'을 구축하고, '대한민국 연극제'도 최초로 유치하여 내년에 개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상일 시장은 "중세에서 근대라는 새로운 시대를 연 '르네상스'가 사람이 중심이 되는 세상을 꿈꾸었듯 저 역시 110만 용인시민들과 함께 '용인 르네상스'라는 새로운 도약과 발전의 시대를 열 수 있도록 남은 임기 동안 모든 열정을 쏟겠다"고 말했다. 용인=이인국 기자 kuk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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