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가 6월 1일 중앙호수공원 정밀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
서산시, '중앙호수공원, 팔봉산 등산로' 정밀 안전점검 실시
중앙호수공원 목교 및 팔봉산 등산로 이용 시민의 안전을 위한 시설물 정밀 안전점검 추진
서산시는 6월 말까지 안전한 공원과 등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정밀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점검대상은 중앙호수공원 내 4개 목교(사랑교, 행운교, 어울교, 나들교)와 팔봉산 등산로 내 철제계단, 철제다리, 안전난간 등 총 18개의 시설물이다.
시는 점검 시 고무보트, 드론 등을 활용해 면밀히 점검해 시설물의 노후, 균열, 변형, 부식에 따른 위험요인을 파악한다.
시는 점검결과를 토대로 보수가 시급한 심각한 사항은 즉시 응급보수 조치해 위험요인을 제거할 예정이다.
서산시 관계자는 "정밀 안전점검을 통해 시민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재난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산시청 전경 |
서산시, 존치기간 만료된 가설건축물 일제정비 나선다
서산시가 존치기간이 만료된 가설건축물을 대상으로 일제정비에 나선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일제정비는 가설건축물 방치 시 발생할 수 있는 도시미관 저해, 청소년 탈선장소로의 변질 우려 등의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추진됐다.
가설건축물은 건축법에 따라 존치기간을 준수해야 하며, 건축주는 존치기간 도래 시 연장 또는 철거 신고를 해야 한다.
시는 2023년 상반기에 존치기간이 만료 예정인 가설건축물 689건에 대해 예고문을 발송했으며, 그중 절차에 따라 신고하지 않은 건축물 157개소를 대상으로 6월 30일까지 전수조사한다.
시는 조사를 통해 미사용 가설건축물은 자진 철거를 유도하고 연장이 필요한 가설건축물은 연장 처리할 예정이며, 아울러 시는 추후 건축주가 철거나 연장 신고를 하지 않을 시 이행강제금 부과 등의 행정조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김영호 서산시 원스톱허가과장은 "존치기간이 지나 방치된 가설건축물을 단계적으로 정비해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농막용 가설건축물 도면 무료 작성 서비스, 존치기간 실기 예방을 위한 가설건축물 축조신고 현황판(부착용) 제공, 존치기간 만료예고문 발송 안내 등 다양한 시민 편의 시책을 펼치고 있다.
서산시 음암면 도당리 임도신설 사업지 현장 모습 |
서산시, 우기대비 임도시설 36개 노선... 86.86km 자체 점검
서산시가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한 재해와 재난 예방을 위해 5일부터 14일까지 관내 36개 임도 노선(총연장 86.86km)에 대해 자체 점검을 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주요 점검 사항은 임도 노면 상태, 침식 여부, 배수시설과 구조물 상태 등이다.
시는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들은 즉시 조치하고, 집중 보수가 필요한 경우 장마철이 시작되기 전까지 위험 요인을 제거할 예정이다.
서산시 관계자는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집중호우가 증가함에 따라 철저한 점검으로 재해를 예방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산림의 효율적인 경영과 관리를 위해 임도 시설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서산시 인지면, '사랑의 집 나눔회 17호' 상량식 . |
서산시 인지면, '사랑의 집 나눔회 17호' 상량식 개최
서산시 인지면(면장 조완호)에서는 6월 3일 오전 10시 성2리 '사랑의 집 나눔회 17호' 신축 현장에서는 무사와 성공적인 준공을 기원하는 상량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지난 4월 29일 착공식 후 집짓기 사업을 진행 중인 사랑의 집 나눔회(회장 피동섭), 신발끈봉사단, 가온로타리클럽 회원 및 시 자원봉사센터, 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 취지 설명, 안전한 준공을 기원하는 고유제를 지낸 후, 마룻대(상량)을 지붕틀로 올리는 순으로 진행되었음. 마룻대에는 '용(龍)', '구(龜)' 글자를 위아래로 쓰고 가운데에 상량식 날짜와 복을 기원하는 간단한 글귀를 적었다.
피동섭 회장은 "오늘 상량식은 집의 뼈대를 무사히 세운 것을 축하하고, 자원봉사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고자 마련한 자리"라고 하면서 참석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화재 피해 가구 지원을 위한 신축 주택인 '사랑의 집 나눔회 17호'는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지원 사업비(현대중공업 1%나눔재단 지정기탁 3천만 원)와 주말 시간을 내어 구슬땀을 흘리는 자원봉사자들의 재능 기부를 통해 모양을 잡아가고 있으며, 하반기 중 완공 및 입주 예정이다.
서산 동부전통시장상인회, 쌈지장터 어린이·가족 페스티벌 개최 사진 |
서산 동부전통시장상인회, 쌈지장터 어린이·가족 페스티벌 개최
서산 동부전통시장상인회(회장 김경동)에서는 6월 3일 동부시장 내 쌈지공원에서 관객 등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어린이·어른 등이 장기를 펼치며 가족이 함께 어울리는 행사인 '쌈지장터 어린이·가족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충남도, 서산시, 서산시의회에서 후원 받아 진행된 행사에는 21팀 133명이 참여하여 사물놀이, 라인댄스, 앙상블, 난타 등의 여러 가지 공연을 펼쳤으며 천연비누·천연샴푸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달고나 체험 등 15개 체험부스를 설치하여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었다.
서산 동부전통시장상인회에서는 "동부전통시장을 찾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 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고 전통시장을 사랑이 가득하고, 인정 넘치는 장터로 발전시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사)서산전통두레보존회, 풍년기원제 및 손 모내기 행사 시연 모습 |
사)서산전통두레보존회, 풍년기원제 및 손 모내기 행사 시연
사)서산전통두레보존회(이사장 맹신섭)는 6월 3일 서산시 음암면 도당6리 한 농가의 논에서 회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풍년기원제 및 전통 손 모내기 시연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올 한해 풍년을 기원하고 농요와 다양한 풍년농사 기원제, 전통방식으로 요즘 기계모를 심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옛 전통을 계승하는 손 모내기 시연행사까지 진행했다.
박상열 음암면장은 "지역 농촌이 힘든 상황이지만 풍년 기원제를 계기로 농업인의 화합을 도모하고 안전하게 농사를 지어 올 가을 모두가 풍요로운 결실을 맺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청소년 환경 축제 '구해줘! 지구'. |
청소년 환경 축제,'구해줘! 지구' 개최
서산시 청소년문화의집(관장 이영수)에서는 6월 3일 해미천 잔디밭에서 서산시 청소년 및 지역주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청소년 환경 축제, '구해줘! 지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환경 체험부스 및 아나바다 마켓, 동아리 공연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환경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특히, 에코백 및 텀블러 만들기, 펠트를 이용한 천연 가습기 만들기 등 환경보호와 연관된 다양한 체험부스가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