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속 착한가격업소를 확대하고 지원에 나서겠다는 공언과 달리 홈페이지 내 정보 전달은 커녕 사실상 방치 수준에 있었기 때문이다.
20일 행정안전부 등에 따르면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착한가격업소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는 2014년 3월부터 시작됐다. 홈페이지 구축을 통해 정부와 지자체가 지정한 착한가격업소의 상호, 위치, 메뉴 등 정보 검색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는 시민들이 쉽고 편하게 업소 정보를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소비 생활에 보탬을 주고 착한가격업소의 매출 증대에도 기여하기 위해 도입됐다.
이렇게 구축된 홈페이지에는 정부와 지자체는 착한가격업소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극 홍보하는 혜택을 주겠다고 설명돼 있기도 하다.
하지만 적극 홍보 하겠다는 안내와 달리 업소들의 정보 현행화엔 무관심한 태도를 보였다.
지자체는 현장조사를 통해 가격 변동 등을 조사했음에도 불구하고, 길게는 수년 동안 홈페이지에 현행화를 하지 않았다. 행정안전부도 이런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채 그대로 방치해 왔다.
물론 인력, 시간 등의 문제로 가격 변동이 실시간으로 바뀔 수 없다는 한계점도 인정했다.
그러나 꽤 오랜 시간 동안 개선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시민들이 느끼는 행정 신뢰도는 하락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전의 한 착한가격업소 점주는 "구청에서 지난해 하반기에도 현장 조사를 나와 가격 변동이 있었던 품목을 확인하고 다녀갔다. 조만간 올해 상반기 조사를 위해 방문하겠다는 안내도 받았다"며 "공무원들이 하는 일이기에 조사 후 바로 홈페이지 정보가 변경될 거라 믿는데, 그러지 않았다니 황당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행정안전부 측은 문제를 인지하고 있고 해결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전국에 있는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정보가 있진 않기에, 지자체에서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조사하고 정보를 입력하고 있다. 때문에 반기별로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며 현행화를 요청하고 있다"며 "일부 업소에 대한 정보가 장기간 현행화가 되지 않고 있다는 문제는 인식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관리 등에 대한 개선 방안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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