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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적한 현안을 관철해 충청권 백년대계를 완성하기 위해선 대전과 세종, 충남·북 등 28석에 달하는 지역 입법권력 지형을 여대야소(與大野小) 또는 여소야대(與小野大) 중 560만 충청인은 어느 쪽을 선택할지 시선이 쏠린다.
내년 충청 총선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장악한 지방권력의 중간평가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여야의 판세는 시계제로다.
충청권은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 등 세종시 정치·행정수도 완성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찾아야 한다. 대전과 충남 혁신도시가 지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 제2차 지방이전이라는 모멘텀 마련도 시급하다.
여기에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충북 오송바이오단지에 대한 집중투자는 물론 국가첨단산업단지에 양질의 기업을 채우고 반도체특화단지 유치로 신규 먹거리 창출해야 한다. 충청권 광역철도 완성 등 지역을 단일 생활·경제권으로 만들어 거대 수도권과 맞설 힘을 기르는데도 게을리해선 안된다.
이런 시대적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선 내년 총선에서 28석에 달하는 충청 입법권력을 위임할 동량(棟梁)을 제대로 가려야 한다는 데 이견은 없다. 충청인들의 혜안(慧眼)이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때다. 내년 총선의 표심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모두 차지한 충청권 4개 지방정부에 대한 중간평가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충청 현안은 롤러코스터를 타 왔다. 세종집무실 설치법 국회 통과와 세종의사당과 토지매입비 확보, 방위사업청 대전이전, 경찰병원 아산 분원 확정 등으로 한 때 청신호가 켜졌었다.
하지만 최근 충청 푸대접론이 고개를 들면서 빨간불이 들어왔다.
여야는 대구·경북 신공항과 광주 군(軍) 공항 이전특별법에 대해선 일사천리로 처리하면서 유독 세종의사당 국회 규칙 제정에 대해선 유독 팔짱을 끼고 있다. 정부 역시 마찬가지다. 부산 가덕도공항과 전북 새만금공항에 대해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로 속도전을 하는데 충청의 숙원 서산공항에 대해선 26년째 게걸음 행보 그대로다. 이 같은 답답한 상황을 반전을 위해선 내년 총선에서 충청을 대변하고 강력한 추진력을 가진 일꾼을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판세는 오리무중이다.
현재 금강벨트에서 여야 정당 지지율은 더불어민주당이 다소 우위를 보이고 있지만, 부동층과 앞으로 1년간 남은 변수로 볼 때 이런 지지율은 언제든지 출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갤럽이 4월 4일부터 6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자체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p,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 홈피참조) 결과 대전과 세종, 충청에선 국민의힘 29%, 민주당 40%로 나타난 가운데 무당층도 25%에 달했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3월 27~31일 전국 18세 이상 2512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의 경우 충청권에서 민주당 48.3%, 국민의힘 36.7%, 없음/모름/무당층 비율도 23.9%로 나왔다.
서울=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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