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대전 지자체 공무원 B씨는 사무용품이 떨어지면 인터넷 최저가를 검색한다. 저렴할 뿐만 아니라 쉽게 검색할 수 있어 편리하고 배송도 빠르기 때문이다. 지역 업체 제품인지 일일이 확인하기엔 업무 시간이 빠듯하다.
대전지역 공공기관 종사자들의 지역 제품 우선 구매에 대한 의식 수준이 낮다는 지적이다.
최근 외지업체 수주비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지역 제품 이용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26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해 수주 건수로 본 대전 외지업체 수주율은 지속 증가하고 있다.
계약 건수를 분석하면, 외지업체 수주비율은 2020년 10.8%(841건), 2021년 15.1%(1057건), 2022년 20%(1480건)로 해마다 늘고 있다.
수주 금액으로 봤을 때는 최근 3년간 전체 수주 금액의 20%는 외지업체가 차지하고 있다.
외지업체 수주금액이 전체 수주금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20년 26%(1196억 8200만 원), 2021년 27.3%(1162억 2700만 원), 2022년 23.4%(962억 6800만 원)를 기록했다.
대전시는 2021년 지역 기업 제품 우선구매를 위해 '지역업체 수주확대를 위한 업무처리 메뉴얼'을 수립하고 외지업체와 계약할 때 사유서를 작성하도록 했지만, 강제성은 없다.
또 대전시는 해당 메뉴얼을 준수하도록 지역의 구청, 공사·공단과 출자·출연기관에도 협조를 요청했지만, 지역 공공기관에선 지역 제품 우선 구매를 등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11월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 따르면 대전시 자치단체와 산하기관 및 지방 교육청을 제외한 대전 소재 공공기관 구내식당 운영현황을 분석한 결과, 대전에 있는 정부기관과 출자·출연기관 10곳 중 7곳(69%)은 타지 업체를 이용하고 있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만 업체 선정에 있어서 지역 기업에 기회를 우선 제공하고 있었지만, 실제 위탁 운영 업체는 경기 지역 업체였으며, 지질자원연구소와 대전 경찰청만 김치 등 일부 품목에 지역 제한을 적용했다.
이에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지역 기업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은 인터넷 검색 상위노출 등 마케팅에 한계가 있어 고객 유치가 쉽지 않다"며 "지역 공공기관에라도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지역 제품을 이용하는 노력을 보였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유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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