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청 전경<제공=하동군> |
군에 따르면 격년제로 시상하는 군민상은 ▲문화 ▲체육 ▲지역사회개발 등 3개 부문에 1명씩이며, 오는 23일까지 추천받는다.
문화 부문은 문학·음악·미술·연예·교육·언론·건축·기타 문화예술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체육 부문은 체육공로·체육지도·체육진흥·경기 및 기타 분야, 지역사회개발 부문은 새마을사업·농어촌 계몽 및 사회개발사업·선행·효열·기타 지역사회개발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추천 대상은 하동에서 태어났거나 등록기준지가 하동군인 자, 하동군에 사실상 거주하는 자, 관내 각급 기관·단체 및 기업체에 재직 중인 자 중 문화·체육·지역사회개발 분야 발전에 기여한 자다.
군민상 후보 추천자는 부문별 소속 기관장과 단체장, 13개 읍면장이다.
제출 서류는 추천서·공적조서·이력서·사진·공적증빙서류 등이다.
군민상은 우편(경남 하동군 하동읍 군청로 23 군민상심사위원회) 또는 군청 기획예산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군은 추천된 후보를 대상으로 군민상 심사위원회 종합심사를 거쳐 부문별 수상자를 확정한 후 4월 14일 군민의 날 기념식 때 시상한다.
한다사 대상은 하동의 역사와 문화 등을 총체적으로 아우르면서 하동군의 위상을 대내외적으로 떨치고 하동군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현저한 자 1명 또는 1개 단체에 시상한다.
한다사 대상 후보 추천은 각급 기관장과 사회단체장, 추천 분야 관련 법인대표, 국민 10명 이상 연서로 이뤄진다.
추천서·공적조서·이력서·사진·공적 증빙서류 등을 제출해야 한다.
추천 서류는 우편(경남 하동군 하동읍 군청로 23 (사)한다사대상추진위원회) 또는 군청 기획예산과로 제출하면 된다.
한다사 대상은 한다사대상추진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역시 군민의 날 기념식 때 시상하며, 수상 대상이 이미 사망한 경우 본인 명의 상속인이 수상하면 된다.
한편, 추천 서식은 군청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군청 기획예산과로 문의하면 된다.
하동=김정식 기자 hanul3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