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 혜택 규모가 대폭 축소되고 캐시백 혜택 기간도 한시적일 뿐더러 취약 계층에만 집중된 탓에 소상공인 등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22일 대전시와 지역 일부 상인회 등에 따르면 시는 국·시비 매칭비율 및 추가 소요에 따른 시비 208억 원을 추경예산에 반영해 5월 이전 상품권 발행을 재개할 계획이다.
개편안에 따라 0시 축제, 소비촉진 행사 기간 등 연 5~6회 특정 시기에 운영하며 월 30만 원 한도, 3% 캐시백을 지급한다.
또한 소비 취약계층인 복지대상자가 특정시기에 지역사랑상품권을 연 매출 5억 원 이하 가맹점에서 사용하게 되면 7% 캐시백을 추가 지원한다. 이외 가맹점에선 3% 혜택을 제공 받는다.
그러나 지역 상인들은 특정시기와 일부 계층에게만 혜택이 집중된 탓에 골목상권 살리기 효과가 미미할 것으로 보고 있다.
월 30만 원 한도에 3% 캐시백이면 총 9000원이다. 지원 혜택이 크지 않아 시민들이 이용하기에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할 것이란 주장이다.
그동안 전통시장, 일반 상점가들은 지역사랑상품권 상시 발행 중단, 혜택 축소로 인해 매출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상시 발행됐을 때 살아난 소비심리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하지만 개편된 방안에 따라 지역사랑상품권이 한시적으로 발행된다면 소비 심리가 다시 살아날 가능성이 크지 않을 것으로 봤다.
구범림 대전상인연합회장은 "지역사랑상품권이 상시적으로 운영될 때엔 전통시장 내에도 유동인구가 상당했다. 하지만 최근 혜택이 중단되면서 점점 발길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역사랑상품권이 부활한다고는 하지만 한시적인 데다 일부 계층에게만 혜택이 집중돼 지역 상권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장수현 대전상권발전위원회장도 "지역사랑상품권이 중단된 이후 지역 상점가 매출은 55%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최근 경제 침체로 인해 상인들이 굉장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이 완전 폐지 되는 것보다는 일부 발행이라도 되는 게 낫지만, 현 혜택으로는 얼마나 상인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지는 미지수"라고 했다.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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