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국공립어린이집은 10년 동안 영유아와 가정을 대상으로 친환경 보육활동인 '에코(Eco) 보육'을 진행했다. 그동안 에코보육은 환경에 대한 가치를 소중히 다루고 친환경을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2022년 에코보육은 그린도시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으로 확장하여 환경을 통한 영유아들의 작은 마음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반영됨으로써 그린 도시로 거듭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기존 에코보육의 주요 방향이 개인과 가족, 이웃 간 친환경 활동을 실천한데 중점을 두었다면 최근 프로그램(2022년 에코보육 프로그램인 '그린뉴딜')은 친환경 도시 조성을 위한 구체적 활동을 기획하고 공유하는 방향으로 확장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결국 에코보육은 어린이집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고양시 환경의 중요성을 배우고 알며 실천하게 되는 것이다.
고양시립어린이집만의 특색사업인 '에코보육'
고양시 '에코 보육'은 2013년부터 2022년 동안 고양시 아동청소년과와 국공립어린이집의 협업으로 진행되어 해마다 1가지의 주제를 선정하고, 아동, 교직원, 가정과 지역사회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전개되었다.
2013년 일상생활 속에서의 감사, 2014년 에코보육을 통한 감사실천, 2015년 아동존중을 위한 감사실천, 2016년 녹색성장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감사, 2017년 나눔 실천보육 프로그램, 2018년 모든 것에 '칭찬합시다', 2019년 '소통' 프로젝트, 2020년 '너와 나의 마음 고리', 2021년 내일을 위한 오늘의 우리, 2022년 그린뉴딜 '어린이와 함께 그린(Green) 고양'으로 실천하고 있다.
'에코보육'의 우수 프로그램
고양시 '에코보육' 우수 보육프로그램으로는 ▲2021 전국 장애통합 어린이집 협의회에서 '교사통합. 완전통합! 대화로 소통하는 화목한 우리'로 수상한 고양시립대화소망어린이집 ▲2022 유아흡연유해예방교육 우수사례공모전에서 '우리는 마을을 지키는 금연어벤저스'로 수상한 고양시립 문촌새싹어린이집 ▲2022 전국어린이집 수리과학창의 대회 포디블록 건축놀이공모전에서 '지켜줘 홈즈!'라는 주제로 수상한 고양시립소나무어린이집 등이다.
2021 전국 장애통합 어린이집 협의회에서 '교사통합. 완전통합! 대화로 소통하는 화목한 우리'로 수상한 이효정 고양시립대화소망어린이집 원장은 "어린이, 부모, 교직원 모두 에코보육을 함께 실천할 때 지역사회에 확장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고양시 에코보육으로 아이들과 학부모, 모두 행복한 보육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사회전반의 많은 활동들이 제한되어왔다. 2023년 코로나 안정화 이후 진행되는 프로그램에서는 가정과 지역사회를 통해 에코보육을 알리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행사가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고양=염정애 기자 yamjay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