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현 부안군수(오른쪽)가 12일 심덕섭 고창군수와 전북도의회에서 노을대교 4차선 확장·조기착공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전경열 기자 |
이에 따라 권익현 부안군수와 심덕섭 고창군수는 12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을대교 4차선 확장 및 조기착공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통해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등 관련 기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권익현·심덕섭 군수는 공동건의문에서 "부안·고창군과 전북도의 오랜 염원이었던 노을대교 건설사업이 20여년 만인 지난 2021년 9월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됐다"며 "서해안의 아름다운 노을을 테마로 한 관광형 명품 해상교량을 건설함으로써 서남해권 물류 거점 도로망을 물론 새만금-변산반도국립공원-고창갯벌-선운산도립공원으로 이어지는 서해안 관광벨트의 중심축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현재의 왕복 2차선 계획으로는 노을대교의 위상과 의미가 퇴색되고 그 역할에 한계가 분명하다"며 "노을대교가 서해안 관광의 핵심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4차선 확장 및 사업비 증액 등 필요한 조치를 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노을대교 건설사업 입찰이 낮은 공사금액으로 인한 수익성 감소 우려와 자재비·인건비 인상 등으로 수차례에 걸쳐 유찰돼 사업착공이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조기착공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강조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노을대교는 부안군과 고창군이 오랜 염원을 통해 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된 국도 77호선 호남권 마지막 단절구간"이라며 "2차선 계획으로는 노을대교의 위상과 의미가 퇴색되고 그 역할에 한계가 분명한 부분이라 군민들에게 큰 죄를 짓는 것이라 지금이라도 바로잡지 못하면 두 단체장이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중대한 책임을 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노을대교는 2차선으로 건설되면 사고 발생시 진출입 해결이 어렵고 단순한 통행 목적이 아닌 관광형 다리로 놓아 관광형 다리가 되려면 4차선으로 승인이 돼야 해서 고창군과 부안군이 공동건의문을 통해 합의가 됐다"고 말했다.
부안·고창=전경열 기자 jgy367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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