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서령버스 관련 엄정수사촉구 기자 회견 모습 |
정의당 서산태안지역위원회는 11일 '서산시는 버스 완전공영제 실시로 시민과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하라'고 밝혔다.
정의당 서산태안지역위원회는 "서산시로부터 막대한 보조금을 지원받아 운영하고 있지만 만성적자로 임금체불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령버스가 1월 8일부로 40여개 노선을 폐지하고 버스운행시간 삭제 및 변경 표를 1월 8일 공지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동안 서령버스는 만성적자와 운전기사 임금 체불을 비롯해서 각종 서비스를 축소 시켜 왔으며, 서산시로부터 받는 보조금 외에는 그 어떤 자구책도 마련하지 않고 업무 종사자의 복지환경 및 시민들의 교통서비스도 대폭 축소해 왔다"고 주장했다.
또한 "서령버스 노조는 지난 8월 26일 임금체불로 인한 생활고를 하소연하며 피켓시위를 시작했으며, 이후 서산풀뿌리시민연대와 지역언론사에서 '서령버스 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사회의 공동모색' 토론회를 개최하고, 서산시가 긴급 지원에 나서는 등의 노력으로 급한 불은 껐지만, 일련의 조치들은 미봉책에 지나지 않아 버스운행을 둘러싼 살얼음판은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몇 차례에 걸친 임금체불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시켜 시민들이 긴급 기자회견, 토론회 등을 진행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서산시와 서산시의회 그리고 서령버스 경영주에게 요구했지만 급기야는 1월 8일 40여개 노선을 폐지하고 버스운행시간 변경 표를 공지했다"고 밝혔다.
이어 "폐지된 노선을 보면, 대산 방면 버스는 6회에서 2회로, 지곡 방면은 7회에서 4회로, 해미 방면은 13회에서 4회로, 부석 방면은 9회에서 5회로, 성연 방면은 14회에서 6회로, 음암 방면은 9회에서 3회로 각각 축소 시키면서 40여 개 노선을 폐지했다"고 밝혔다.
"서산시가 시민의 혈세로 서령버스 측에 지원금을 막대하게 투입하고 있는 상황임에도 노동자들의 권리가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교통약자 이동권을 비롯해 시민들은 대중교통 복지혜택을 온전하게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또 "정의당서산태안지역위원회와 시민단체들은 그동안 서령버스 정상화를 위한 시민, 전문가 토론회, 기자회견, 선전전, 서산시의회 의장 면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지만 더 악화 되고 있다"며 "서산시와 서산시의회는 이번 기회에 서령버스의 재정집행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40여 개 노선 폐지에 따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의 혈세가 투입되고 있음에도 노선을 폐지하고 노동자의 노동환경이 열악한 상황이 지속되는 것을 보면, 이번 기회에 서산시와 서산시의회가 협력해 서산시 대중교통체계 완전공영제를 도입해서 업무 종사자의 노동환경 개선 및 노동 인권 존중, 교통약자 이동권 및 시민들이 대중교통 복지혜택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주민은 "최근의 서령버스 문제는 버스를 탈수밖에 없는 경제적 약자와 고령층,오지 거주자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 것"이라며 "서울시와 경기도보다 요금이 비싸고, 충남에서도 인구가 가장 많은 천안시, 아산시보다 비싼데 친절이나 서비스 면에서 부족함이 부분이 너무 많았다"며 "서령버스와 서산시의 고질별을 해결하기 위해 정확한 진단과 개선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령버스 측은 "그동안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등으로 승객이 감소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어 오고 있으며, 124명의 기사 중 24명이 퇴사하면서 주 52시간을 맞추지 못해 불가피하게 노선을 줄이게 됐다"며 "앞으로 지출을 줄이는 등의 노력으로 경영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산시도 지난 8일 자로 서령버스 운전기사 부족으로 시내버스 운행노선의 일부를 감회 운영하게 됐다고 밝히고 기사 인력 충원이 되는대로 기존 노선을 운영 재개할 예정이라며 이용자분들의 양해를 바란다며 노선 변경안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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