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자디지털박물관 실감콘텐츠 체험존./강진군 제공 |
공모사업은 콘텐츠 발굴을 통한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해 도내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2개 이상의 문화공간과 문화자원을 활용해 실감 콘텐츠를 개발하고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전남도가 도비를 지원하고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사업을 주관한다.
강진군은 고려청자박물관과 다산박물관 2개소에 사업비 11억원을 투입해(도비 5억3000만원, 군비 5억7000만원) 콘텐츠 구축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을 추진한 고려청자박물관은 다음달까지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신규 콘텐츠에 대한 세부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완성된 콘텐츠는 오는 12월부터 관람객들에게 공개된다.
그동안 강진군은 실감콘텐츠 기술을 박물관 전시에 접목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현재 고려청자박물관과 나란히 자리한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에는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디지털 체험 시설이 있다. 군은 지난해 문체부 공모사업을 통해 VR체험, 놀이기구와 실감콘텐츠 기술을 접목한 플레이그라운드 '플레이 셀라돈'을 구축했으며 전라남도 문화산업육성사업을 통해 지난 2020년 고려청자박물관에 XR3면 영상실을 구축했다.
다산박물관에도 지난 2021년 실감영상실을 구축해 관람객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강진군은 지역특화콘텐츠 개발 지원 공모사업 선정과 더불어 디지털박물관에 새로운 형태의 체험형 청자 콘텐츠를 확충할 계획이다. 명품 청자의 도시 강진군 이미지를 제고하는 한편 방문객 증대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강진을 대표하는 고려청자박물관과 다산박물관에 4차산업혁명기술을 접목하는 것은 당연한 시대 흐름"이라며 "더욱 업그레이드된 고려청자박물관과 다산박물관을 조성해 '청자'와 '다산'을 널리 알리고, 많은 관광객의 발길을 붙잡는 관광도시 강진의 위상을 되찾겠다"고 밝혔다.
강진=이재선 기자 wotjs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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