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일이 만난 사람]유재중 (주)한국고용정보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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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성일이 만난 사람]유재중 (주)한국고용정보 대표이사

사회공헌포럼 공동대표
자랑스런 서고인상 수상
대표적인 출향인사
고향사랑 앞장

  • 승인 2022-12-25 19:29
  • 신문게재 2022-12-26 9면
  • 한성일 기자한성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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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대전고 총동창회에서 지난 2일 자랑스런 서고인상을 받은 성공한 출향인사 유재중 (주)한국고용정보 대표이사는 사회공헌포럼 공동대표로서 지난 9일 오전 10시 기독교연합봉사회관 2층 컨벤션홀에서 열린 사회공헌포럼과 지역정책포럼, 사회공헌연구소, 중도일보 공동주최 고향사랑기부금 활성화 방안을 위한 포럼의 협찬은 물론 토론자로도 함께 했다.

우리 지역이 낳은 대표적인 출향 인사 중의 한 명인 유재중 대표가 자랑스런 서고인상을 받기 위해 대전에 오던 날, 유 대표의 대전 사옥에서 유 대표가 살아온 인생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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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대표님, 먼저 이번 자랑스런 서고인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대표님이 대표이사로 계신 (주)한국고용정보,(주)KS 한국고용정보,KS 신용정보는 어떤 회사인지 소개해주실까요?

▲저희 회사는 토털 아웃소싱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전문기업입니다. 콜센터 시스템을 구축하고,운영하고, 상담 업무 도급을 하고 있지요. 콜센터 AI 핵심 관련 사업(지능형 음성인식), 인력 파견·시설·보안(경비)·미화관리서비스를 합니다. 또 IT 사업과 교육사업, HR 컨설팅은 물론 ACS,중장기 채권 관리, 신용조회 등의 일도 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한국산업 표준(KS)인증,노사문화 우수 인증 대상, 일터혁신 우수기업, 인적자원개발 우수기업에 선정됐습니다.

KBS JOB 회사로 ,KS 신용정보(주),춘천도시첨단정보산업단지,(주)C&AI,(주)KS 위드엔젤이 자회사입니다.

대전의 사옥에서는 상담원들이 국민카드와 쿠팡 고객 상담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 지족동 콜센터와 용두동 하나은행콜센터 등은 고객사에 들어가 상담원 봉사를 하는 인하우스 방식이라면 저희처럼 사옥을 짓고 상담업무를 하는 방식은 ASP 방식이라고 합니다. 투자를 많이 하게 되니 비용이 많이 들어가죠.

IMF 이후 99년 일자리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을 KBS에서 진행하면서 대박이 났습니다. 임시 프로그램이 정규 프로그램으로 편성됐고, 이후 프로그램이 종영되었어도 저희 회사에 프로그램 도메인 소유권이 넘어와 KBS JOB 이 된 것입니다. KS 한국고용정보의 KS는 KOREA STANDARD의 약자입니다.서울에서 춘천으로 본사를 옮긴 것은 수도권 기업 지방이전의 경우 많은 혜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춘천도 수도권에 들어갑니다. 기업을 지방으로 이전하면 각종 개발 비용과 건축비를 지원해주는 혜택이 있어서 옮긴 것입니다.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고덕 비즈밸리가 있습니다. 땅을 분양받는 조건이 본사가 들어가야되기 때문입니다. 지역정서에 맞지 않아 자회사를 두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고덕동에 15층 건물 공사중입니다. 이 건물에는 KS 신용정보와 기타 금융기관이 들어가게 됩니다.(주)C&AI,(주)KS 위드엔젤은 콜센터의 시스템을 개발하는 자회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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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님의 성공 비결을 말씀해주시지요.

▲‘궁즉통’이라고, 죽을 만큼 일했다고 스스로 생각합니다. 잠을 10분도 안자고 사흘 밤낮을 기본적으로 버틴 적이 여러 번입니다. 낮에는 외근을 하고, 저녁에는 고객님들을 만나고, 밤에 회사 돌아와 제안서를 쓰는 겁니다. 사흘밤낮을 10분도 안자고 일하니 얼굴에 두드러기가 나더군요. 사흘밤을 샌 적이 스무번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체력도 체력이지만 정신력이 강하다고 볼 수 있죠. 아버님이 사업을 하셨지만 저는 군대 가면서 아버님께 경제적 지원을 안받겠다고 공언했습니다. 일을 해서 내가 스스로 벌어야 되지 않겠나 생각했습니다. 부모님 도움 없이 형 도움 없이 꿋꿋하게 버텼습니다. 집에 오면 아이들이 하는 인사가 “아빠, 오늘 집에 와?”였습니다. 제안서를 회사에서 쓰는게 편하다보니 퇴근하지 않고 아예 회사에서 꼴딱 날을 세워가며 일했습니다. 이렇게 밤낮 없이 일하다 보니 회사 매출이 100억에서 올해는 2900억대가 되었습니다. 정보의 바다 인터넷에서 영업과 제안서 쓰기, 프리젠테이션, 세법 등을 스스로 터득했죠. 욕심을 버려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형님이 네 분, 누님이 한 분 계시는데 단 한번도 손을 벌려본 적이 없습니다. 회사를 증자시킬때 단 한번 형님에게 돈을 빌려달라고 한 적이 있긴 하네요. 거절 받았을 때는 많이 섭섭했죠. 형제간에 돈 거래를 하면 안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돈 문제가 결부되면 서운한게 생기고 사이도 멀어지게 마련이거든요. 비즈니스 파트너끼리도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욕심은 일에 써야 됩니다. 기본적으로 회사가 커지니까요. 누구를 만나도 밥 한 그릇 살 정도는 되니까 비즈니스 하는 사람은 일을 해야 됩니다. 유무형의 것들이 나에게 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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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회사 설립 초기에 저희 큰 아이가 세살, 작은 아이가 태중에 있었는데 일을 마치고 들어가면 일러야 밤 12시, 늦게 들어가면 새벽이었습니다. 회사는 갈월동이고 집은 경기도 구리다보니 새벽에 들어갔다가 아침 7시에 나오기를 몇년, 왔다갔다 하는 것보나 회사에서 밤새는 것이 낫겠다 싶어 밤새 일했죠.

제일 서글펐던 게 2000년에 태어난 둘째에게 먹이기 위해 롯데 마트에 가서 저는 8천원짜리 분유 한통 간신히 사오는데 어떤 사람은 2만원짜리 파스퇴르 분유를 서너통씩 사오는겁니다. 그래서 죽어라고 일을 했죠. 98년에 회사를 설립하고 2004년에 매출 100억을 넘었습니다. 운 7 기 3이었죠. 콜센터 업무가 90년대 당시 뜨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 확 불이 붙었죠. 걸어만 다녀도 수주가 들어오던 시절이었습니다. 업종이 뜨는 상태였죠. 시류를 잘 탔습니다. 라이벌 업체는 많습니다. KT CS가 1위입니다. 6000억 매출이죠. 그 뒤를 효성그룹이 잇고 있고, 홍콩계 유베이스와 메타엠,TCK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각각 4000억대, 3000억대를 형성하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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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님 회사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주실까요?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이 아닌 순수 창업한 회사로는 유일하게 제일 큰 회사가 저희 회사입니다.

저희 KS 한국고용정보 회사는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 113 삼진빌딩 9층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BTB 회사라고 할 수 있죠. BUSINESS TO BUSINESS 회사인 셈입니다. 기업대 기업의 거래이지요. 소비재를 직접 만들어 파는 게 아니고 국민카드에서 영업해 수주를 받아 운영하는 겁니다. 국민카드의 고객 관련 업무를 대행해 주는 거죠. 국내 금융기관들 은행 사업을 제일 크게 하고 있습니다.

저희 (주) 한국고용정보는 24년 업력의 Contact Center를 구축해 운영하고, 전문성을 기반으로 고객의 여정 관리와 VOC 데이터 분석 등 CX(Customer Experience)전반의 운영과 분석, 솔루션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제공하는 CX driven BPM 회사입니다.24년 다년간의 노하우와 전문성을 보유한 CX 전문기업이고, 동종업계 최고 매출 신랑율 17.2%를 확보한 지속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고객사와의 협업을 중시하고 고객사 근접 센터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융, 유통, 스타트업 등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사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서울, 경기, 강원, 대전, 광주, 부산 등 전국 지역을 아우르고 있고, 전국 7개 도시 24개 센터 6800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98년 4월 설립한 저희 회사는 저와 손영득 대표님이 공동대표이사를 맡고 있고, 상담좌석수 7000석에, 보유 센터수 25 사이트, 직원수 7231명, 고객사 수 120여개 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1년에 일자리창출 유공 대통령 표창, 2015년에 고객센터 최초로 노사문화대상 노동부장관상, 2017년에 일자리 창출 대통령 표창,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 2018년 국가경제공헌 우수 유망 기업 선정, 2020년 가족친화 우수기업 국무총리 표창, KS 서비스 인증, 2021년 서울사옥(고덕비즈밸리) 준공 등 연혁을 갖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해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신사업 확장을 위해 국내 최초 글로벌 테마파크인 레고 랜드 코리아 리조트를 2022년 5월에 개장했는데 세계에서 10번째로 조성된 것입니다. 춘천 중도유원지는 예상입장객이 연간 200만 명 이상인데요. 주주 현황은 강원도, 영국 멀린사, KB 부동산 신탁 등, 한국고용정보(강원도 중도개발공사) 9.02% 지분을 취득하고, 고용 인력소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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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년 매출신장률이 평균 17.2%인데 상위 5개 기업 평균 4.0% 대비 4.3배 업계 최대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기업 계열사와 외부 자본 투여가 아닌 순수 중소기업의 열정으로 성장해 신의 성실의 자세로 센터 확장을 통한 매출 증대에 힘쓰고 있지요.

저희 회사는 국내 최초로 강원도 춘천에 단지형 컨텍센터를 구축했는데요.7500평,1100석에 기숙사와 사내 식당, 사내 어린이집, 상담실, 노래방, 의무실, 체력단련실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체 보유 센터는 서울, 춘천, 대전, 경기, 부산, 광주에 있고, 서울 사옥은 고덕강리공공주택1지구에 연면적 4000평 규모로 지하 4층, 지상 15층 사옥을 2021년 11월 착공해 2023년 9월 준공할 예정입니다. 컨택센터 5개층, 사무시설 3개층, 근생시설 2개층 등을 사용하게 된답니다. 신사옥 구축과 미래형 단지 개발로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한국고용정보의 관계사는 CX 운영 전문회사인 KS 한국고용정보, AI 서비스 전문회사인 씨앤에이아이,채권관리 전문회사인 KS 신용정보, 자산관리 전문회사인 넥스트자산관리, 장애인 표준사업장인 KS 위드엔젤,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업체인 중도개발공사 등입니다.

저희 회사와 함께 하는 은행 업체는 NH 농협은행, BNK 부산은행, 하나카드, 롯데카드, KDB 생명, 국민건강보험, KB 국민은행, KB 국민카드, 우리은행, IBK 기업은행입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업체들이 저희 회사와 함께 해주고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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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감정노동근로자 업무 환경 개선 노력으로 상담사가 만족하며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감정 노동자를 위한 휴먼 디지털 트윈 연구와 관련한 상호 교류·협력 MOU를 지난 7월7일 체결했습니다. 카이스트,(주)KS 한국고용정보, 대전광역시컨텍센터협회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인공지능 기반 감정노동자 지원 SW 개발 및 고도화를 위한 R&D 협력, 정신건강 관리 솔류션 개발을 위한 현장 니즈 조사 지원, 인공 지능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연구 데이터셋 수집, 개인 맞춤형 정신건강 관리 솔류션 실증 협력 등을 하기로 했습니다. 또 경영 설명회와 매니저 컨퍼런스, 감정노동자 보호 결의대회, 노사협의회, 노무 사례 전파,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 장기근속자 힐링 여행, 우수사원 해외연수, 정기 이벤트 행사 등을 통해 투명한 경영 상태를 공유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소통 중심 운영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행정관리 분야, 시설관리분야, 보안 경비 분야, 미화분야 서비스 제공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주)KS 한국고용정보의 서비스 철학은 고객을 만나는 접점에서 고객을 케어하고, 이를 통해 고객을 아는 것에 기반을 둡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터치하는 과정까지 고객의 전 여정의 경험을 관리합니다. 다양한 기술 혁신이 멈추지 않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각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가장 안정적인 구조로 모듈화한 뒤 기업의 필요에 맞게 모듈이 조합되어 12가지 솔루션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저희는 고객센터 관련 AI 특허 출원과 등록도 많이 했는데요. 상담사를 위한 실시간 정보 제공 시스템 및 방법, RTP 패킷 관리 장치 및 방법을 특허등록했고, 온톨로지를 이용한 정보 검색 시스템 및 방법, 음성 기반으로 인식된 도로명 주소를 검증하는 장치 및 방법, 상담지식 제학습 기능을 가지는 지능형 상담지원 시스템 및 방법, 음성 상담의 품질 평가 방법 및 시스템, 상담 카테고리 분류 방법 및 시스템, 고객 맞춤형 컨택센터 솔루션 생성 장치 및 이를 위한 방법 등을 특허출원했습니다.

고객을 만나는 접점에서 고객을 케어하고 이를 통해 고객을 알아가는 이 모든 과정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터치’로 부가가치를 이끌어냅니다. 각각의 CX 니즈에 맞는 최적화된 구성으로 서비스를 제공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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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대표님은 사회공헌포럼 공동대표로서 지난 9일 오전 대전기독교연합봉사회관 컨벤션호에서 저희 중도일보와 사회공헌연구소와 지역정책포럼과 함께 고향사랑기부금제 활성화방안에 대한 포럼을 공동주최하셨는데요. 이때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들려주신 말씀을 전해주실까요?

▲대전을 떠나 타지에서 사업하면서 가장 애로 사항이 외롭다는 것입니다. 아무도 도와주지 않고 그런 과정을 거쳐서 성장해나갔습니다. 고향이 나를 위해서 무엇을 도와줬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고향사랑기부제가 성공하려면 출향민이 고향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애정을 갖느냐에 성패가 달렸다고 봅니다. 출향민의 대전을 향한 애향심에 호소하지 말고 실질적으로 그들이 고향을 사랑할 수 있도록 대전을 사랑하는 기틀 또한 함께 가야 합니다. 대전시에서도 젊은 청년층이나 출향민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출향인사지만 늘 고향을 생각하고 고향을 사랑하며 살아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지역을 위한 일이라면 발벗고 나서 도울 생각입니다. 사회공헌포럼 공동대표로서 사회를 밝게 이롭게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담, 정리 한성일 편집위원(국장) hansung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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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재중
-유재중 대표는 누구?

▲1966년 충북 보은 출생. 서대전고, 동국대학교 졸업.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과정 수료.

육군 소위 임관(학사장교 19기),제4땅굴 통제장교(강원도 양구) / 제 21사단장 표창, 육군 중위 전역.

1998년 ㈜한국고용정보 공동창업(현 대표이사 사장), 2010년 자회사 KS신용정보주식회사 설립(현 사외이사),2018년 한국고객센터 서비스학회 업계부분 회장, 2019년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사용자 위원(현), 2020년 재경서대전고등학교 총동문회 회장(전)

2016년 한국고객센터서비스학회 감사패, 2018년 국회 중소벤처기업 위원장 공로상, 2019, 21, 22년 사단법인 대전고객센터협회 감사패, 2019년 한국고객센터서비스학회 대상, 2022년 자랑스런 서고인상 수상.

2002 ~ 22년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롯데카드 등 금융기관과 공공기관 고객센터 관련 감사패와 표창 다수 수여.



-한국고용정보 주요 업력

▲1998년 [KBS범국민일자리만들기 캠페인]기획 및 진행

1998년 <특별기획, 일자리를 찾아줍시다>

1999년 <연중기획, 일자리 100만개를 만듭시다>

고용노동부, 중소기업청, 한국방송 공동주관, 한국고용정보 주최 취업 포털 온라인 정보제공 사이트 구축 및 운영(www.kbsjob.co.kr)

2002년 콜센터 사업 진출

2004년 인사관리소프트웨어개발(www.hrms.co.kr) 구축

2007년 고용노동부 인증 ‘노사문화우수기업’(통상 3회)

중소기업청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선정

2008년 콜센터 시스템 구축 및 소프트웨어 사업(ASP사업) 진출

2011년 춘천으로 본사 이전 및 사옥 준공(대지 7,653평, 건평 4,198평, 2개동)

대통령상 표창 ‘일자리 창출지원 유공표창’

2013년 고용노동부 인증 ‘일터혁신우수기업’,여성가족부 인증 ‘가족친화우수기업’,강원도지사 ‘강원도 평등문화상’ 표창.

2014년 철탑산업훈장 수훈 ‘남녀 고용평등 기여’,유니세프 주관 ‘엄마에게 친근한 일터’ 선정

2015년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노사문화대상’

2016년 춘천시 ‘지방세 성실납세자’ 선정(통상 2회), KS서비스인증 획득 (한국표준협회 / 콜센터부문)

2017년 산업자원장관 표창 ‘지역산업진흥유공 우수기업’,여성가족부장관 표창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대통령 표창 ‘일자리창출 유공 우수기업’

2018년 자회사 C&AI 설립

2019년 자회사 KS한국고용정보 설립

2020년 ‘가족친화 우수기업’ 국무총리 표창

2021년 서울사옥 착공 (강동구 고덕동 소재 / 15층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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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때 빚을 못 갚는 취약 자영업자의 대출 연체율이 11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 최근 고금리 장기화와 내수부진으로 인해 위축된 소비심리가 자영업자들을 옥죄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취약 자영업자의 대출 연체율이 올 3분기 말 기준 11.55%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31%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지난 2013년 3분기(12.02%) 이후 11년 만에 최고치다. 취약 자영업자란 3곳 이상의 금융권에서 빚을 낸 다중 채무자로 저소득 또는 저신용인 자영업자를 뜻한다. 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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