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1일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의 답례품이 지자체마다 속속 결정되는 상황에서 대부분이 쌀과 한우, 인삼 등을 선정하고 있는데, 지역만을 위한 차별화와 묘수가 필요하다는 게 지역 경제계의 설명이다.
16일 지역 경제계에 따르면 각 지자체는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을 속속 결정하고 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거주지 외 지방자치단체에 연간 500만원 한도 내에서 기부할 수 있는 제도다. 기부자는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 공제되며, 10만원 초과분에 대해선 16.5%의 세액공제를 받는다. 지방자치단체는 기부액의 30%, 최고 150만원 이내에서 답례품을 제공한다.
충남도의 경우 최근 명품수삼세트와 15개 시·군 쌀 꾸러미, 전통주 꾸러미, 젓갈류 꾸러미, 한우세트 등 농산품 8종과 홍삼진액, 머드제품, 게장 등 특산품 3종 등 15개 품목을 선정했다.
지자체 마다 답례품을 선정하면서 대전시는 11월 22일까지 기부자에게 제공할 답례품을 선정하기 위한 시민 선호도 조사를 진행 중이다. 시는 농산물과 식품류, 대전지역 기념품, 시티투어 티켓, 한화이글스 기념품 등 30개 품목을 후보로 두고 시민들이 선호하는 품목을 조사 중이다. 예시로 제시된 후보 품목 외 별도로 품목을 추천할 수도 있다. 시는 결과를 토대로 답례품 선정위원회의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두고 지역에선 지역 기업의 제품을 활용한 답례품 선정에 적극 반영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역 향토 기업의 제품을 출향인에게 답례품으로 제공해 지역사랑을 고취 시켜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전상공회의소 관계자는 "각 지역에선 특산물 등을 선정하고 있는데, 특산품이 아니더라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지역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으로 선정해야 의미가 있을 것"이라며 "지역 향토기업을 위한 제품이 답례품 목록으로 선택되면 대전에 기부한 이들이 상품을 받으며 느끼는 고향 사랑이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를 계기로 대전을 대표할 수 있는 상품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지역 경제계 인사는 "지역을 대표하는 특산물이 딱히 없다 보니 이번 기회에 폭넓은 의견 청취를 통해 만들어가는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지역의 명물을 활용하는 방안도 고심해볼 필요가 있다는 제안도 있다.
최호택 배재대 행정학과 교수는 "맥키스컴퍼니의 이제우린이나 성심당의 빵 등 대전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지역의 명물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면서도 "단순히 선물을 주는 게 중요한 게 아닌, 성공한 출향인을 초청하는 자리 등을 만들어 이들이 지역에 대한 사랑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움직임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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