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사업 추진과정에서 행정절차에서부터 각종 민원 등 난관도 없지 않지만, 추진력과 정치력을 앞세운 이장우 대전시장이 정면돌파 의지로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중도일보는 실질적인 민선 8기 첫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2023년을 앞두고 [현안점검] 시리즈를 통해 대전시의 현안사업과 5개 자치구청과의 협력사업 추진 상황과 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5.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대전시는 트램을 교통수단으로 도입한 전국 최초의 도시다. 현재 21개 시·도에서 32개 노선이 트램으로 추진 중인데, 대전은 이 가운데서도 가장 긴 노선이고 순환하는 형태다. 그러나 진척 상황만 두고 본다면 향후 최초 운행은 장담할 수 없다.
트램은 순환형이었던 자기부상열차의 노선을 그대로 유지했다. 시민과의 약속이라는 점에서 노선만큼은 번복하지 않겠다는 것이 대전시 입장이었다. 트램은 총 38.1㎞고 정거장은 45곳, 차량기지는 1곳이다. 2021년 대전역 경유가 포함되면서 1.2㎞ 추가됐다.
민선 6기에서 7기로 트램 기조는 유지 됐으나 급전방식 때문에 제동이 걸렸다. 당초 트램은 무가선 순환형이었는데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커짐에 따라 1년 동안 고심 끝에 유·무가선으로 결정됐다.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 유·무가선 결정까지 10년이 소요된 셈이다.
착공을 기다리던 트램은 또 한 번 고비를 맞았다. 이번엔 기본계획 변경에 따른 총사업비 조정이다. 사업비 증액은 당연한 절차임에도 지방선거와 시정교체 기간과 맞물리면서 논란이 됐다.
대전시는 트램으로 운행방식 교체 당시 "2030년에는 우리나라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25%까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애인과 임산부 등을 포함한 교통약자 교통수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탈 것 중심에서 보행 중심으로 교통체계 변화를 예고한 부분이다.
대전시의 숙제는 끝나지 않는다. 가장 먼저 총사업비가 결정돼야 하고, 이후 노선 확정 발표, 그리고 착공이라는 매듭으로 더 이상 지연 없이 수행해야 한다. 그 이후에는 트램 건설과 함께 이장우 대전시장의 1호 공약인 3~5호선 동시 추진도 시작해야 한다는 과업이 남았다.
추진 과정은 녹록지 않았으나 대전시는 남은 절차를 빠르게 추진 하겠다는 입장이다. 올해 연말께 중앙부처와 협의하고 내년 연말에는 착공 단계에 착수하는 것이 목표다. 여당인 국민의힘도 시민과의 약속을 강조하며 향후 빠른 추진과 협조를 약속해 그나마 청신호가 켜진 상황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20일 진행됐던 대전시 국감에서 "사업비 총액은 최종적으로 1조6000억 원이 될 것 같다. 문제점을 신속히 보완하고 중앙정부와 충분히 협의해 내년 연말에는 착공할 것"이라고 향후 방향을 밝힌 바 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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