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동문2동 주민데안 한마당 행사 개최 모습 |
서산시 동문 2동 주민자치회, 주민제안 한마당 화합 행사 개최
서산형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이 각 읍면동 주민자치회별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서산시 동문2동 주민자치회(회장 유장곤)에서는 주민 간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2023년 동문2동주민자치회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10월 15일 오전 10시30분부터 동문근린공원에서 이완섭 서산시장, 이연희, 김옥수, 이용국 충남도의원, 이경화, 조동식, 안원기 서산시의원을 비롯한 주민들이 참여한 주민제안 한마당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동문2동 주민자치회에서는 매년 주민자치 사업 공모를 일정 기간 서면 접수 방식으로 진행 했지만 주민 참여율이 매우 저조했었다. 이에 자치회에서는 2023년 주민자치 사업 발굴에 주민 참여를 독려하고 주민들이 서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즐길 수 있는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개최했다.
주민제안 한마당은 주민자치 사업 안을 현장 경연 형식을 통해 공모하고,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체험부스(떡 만들기, 팔찌 만들기, 연 만들기, 페이스 타투 등)와 놀이 부스(대형 에어바운스, 풍선아트, 주민 노래자랑 등), 주민참여 부스(사진공모전 2차 심사 투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요 조사 등)를 운영하여 주민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날 공모에서 246건의 제안서가 접수됐으며, 심사를 통해 3건의 우수 제안을 선정함. 3건의 우수 안은 12월 3일 개최되는 주민총회에 상정해 우선순위를 정해 2023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산시 인지면 주민자치회, '행복나눔 조리방&뽀송뽀송 빨래방' 개소식 모습 |
서산시 인지면 주민자치회, '행복나눔 조리방&뽀송뽀송 빨래방' 개소식 개최
서산시 인지면 주민자치회(회장 최진엽)에서는 10월14일 주민자치회 및 적십자봉사회가 주축이 되어 반찬나눔 사업, 이불빨래 사업을 추진을 위한 '행복나눔 조리방'과 '뽀송뽀송 빨래방'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개소된 인지면 행복나눔 조리방은 관내 봉사단체에서 반찬 만들기 등의 먹거리 지원 행사 시에 쓰이는 공유주방의 역할을 할 예정이며, 빨래방은 의류, 침구류 세탁에 어려움을 겪는 관내 취약계층에 대해 무료로 세탁기와 건조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할 계획이다.
특히 '뽀송뽀송 빨래방'은 주민자치 프로그램 수강료 등으로 모은 주민자치회 사업비를 활용해, 행정복지센터 공관에 세탁기와 건조기 각 2대를 설치한 것으로, 취약계층 가정 내 세탁이 힘든 이불, 대형 세탁물을 보다 쉽고 간편하게 세탁할 수 있도록 생활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또한 적십자봉사회와 주민자치회에서 매월 혹은 2주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최진엽 주민자치회장은 "행복나눔 조리방과 뽀송뽀송 빨래방의 복지 시설을 개소해 우리 근처의 어려운 이웃에 대한 사랑을 실천할 수 있어 뜻깊다"고 말했다.
서산시 부춘동 주민자치회(회장 김영준)에서는 10월 16일 '2022년 주민자치회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고개길 보행 터널 단장'을 추진하여 터널 내 도색을 완료했다.
고개길 보행터널 단장사업은 부춘동 주민자치회 교육문화분과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양우내안애 아파트 정문에서 갈산동으로 이어지는 새 길을 이용하는 보행자들의 안전과 환경개선을 위해 터널 내 도색을 하는 사업이다.
보행 터널을 자주 이용하는 주민들은 "보행 터널이 길고 어두우며 이용하기 무서워 차도를 이용하여 다녔는데, 주민자치회에서 보행 터널을 밝고 깨끗하게 단장해주셔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부춘동 주민자치회는 이번 사업을 끝으로 2022년도 주민자치회 보조금 사업으로 추진하는 총 8개 사업을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주민총회를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한 부춘동 주민자치회에서는 10월 17일에도 주민자치센터에서 위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2023년 주민제안사업을 검토해 주민총회에 상정할 12개 안건을 선정했다.
서산시 지곡면 주민자치회 국화 꽃묘 식재 사업 진행 모습 |
서산시 지곡면 주민자치회, 버스승강장 5개소에 국화 꽃묘 식재
서사시 지곡면 주민자치회(회장 박종서)에서 10월 정기회의 후 가을을 맞아 소재지 일원 버스 승강장 5개소에 국화 꽃묘를 식재했다.
또한, 주변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해 진한 국화 향기가 어우러지는 깔끔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했으며, 국화 꽃묘 식재 후에는 최근 추진한 '안심 귀갓길 조성 사업'의 연장 선상에서 하교하는 서일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굣길 방범 및 교통지도 활동을 실시했다.
서산시 고북면 주짐자치회는 자매결연지인 동인청 화도직축게에 참석했다. |
서산시 고북면 주민자치회, 자매 결연지인 인천 송현 3동 화도진 축제장 방문
서산시 고북면 주민자치회(회장 윤상구)에서는 10월14일 자매 결연지인 인천 송현 3동 주민자치회의 초대로 제 33회 동인천 화도진 축제(화도진을 배경으로 한 군영축제)에 방문했다.
이날 자치위원들은 축제장에서 어영 축성행렬, 무예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관람하였으며 특히, 송현 3동 주민자치회에서 마련한 먹거리 장터를 방문하여 지역특산품 홍보 및 판매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한편, 고북면과 송현3동은 2009년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서산국화축제 방문 등 정기적 교류를 해오고 있으며, 코로나 방역 규제 완화로 축제 등 지역 행사가 활기를 띠는 만큼 지속적인 교류를 다짐했다.
서산시 부석면 주민자치회 농사랑방 운영 모습 |
서산시 부석면 주민자치회 농사랑방 운영
서산시 부석면 주민자치회(회장 강장모)에서 마룡리에 위치한 밭에서 주민자치회 및 고구마 재배에 관심 있는 주민 10여명이 모인 가운데, 고구마 수확기를 맞아 맛있는 고구마 재배방법, 보관방법, 품종비교 등을 교육하는 주민자치회 농사랑방을 운영했다.
서산시 부석면 주민자치회가 운영하고 있는 주민자치회 농사랑방은 매년 농업관련 작물재배법을 교육하고 홍보해 귀농·귀촌인 뿐만 아니라 지역 농업인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