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오한검/미디어실버팀 사무장, 이정순/미디어실버팀장, 김광신 중구청장 |
은발의 소식통인 '태평마을신문'을 제작 배부하는'태평마을미디어 실버팀'은 신임 김광신 구청장을 찾아 궁금한 내용을 문답으로 풀어 보았다. 그 중 노년기 관련 내용을 발췌하여 요약한다.
Q 구청장 당선 요인은 무어라 생각하십니까?
A 먼저 열정을 가지고 지역주민들을 위해 봉사하시는 태평마을신문 관계자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오랜 공직 경험이 있습니다. 대전시청에서 30년 이상 근무했고 중구청에서도 부구청장을 역임했습니다. 이러한 저의 오랜 공직 경륜을 믿고 잘 할 것이라는 기대로 주민들께서 이 자리를 맡겨 주신 것 같습니다.
Q대전시 5개 구 중, 중구는 초고령사회에 선두로 진입하였습니다. 노년기 건강 증진 방안은?
A 건강한 노년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 영양섭취와 정기적 건강검진으로 질병을 미리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과 함께 심리적인 안정감과 치매예방과 같은 정신적 관리도 중요하다는 판단에서, 중구 노인회관을 건립하여 어르신들의 규칙적 운동, 치매, 장애 치료 등 다양한 부분을 살피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배려행정을 하겠습니다.
Q 몇 해 전 출범한 '대전 노인 체육회' 지원 계획은?
A 아직까지 노인체육은 대한체육회와 대전시체육회의 일부 종목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필요한 부분에 대한 요구가 있으면 어르신들이 체육을 통해 건강한 삶을 사시도록 지원하겠습니다.
Q 노년기 혼집(혼자 집에서 생활)하지 않고 어울려 사회활동 권장, 지원 플랜은?
A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면서 중구에서도 경로당 방문 건강프로그램 운영을 재개하였고 계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중천축제와 마을축제를 알차게 추진하여 어르신들이 집 밖에서 즐겁게 이웃과 함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노년층에 드릴 당부는?
A 첫째로, 규칙적인 운동과 영양섭취로 몸을 건강하게 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에도 적극 참여 하시며 둘째로, 정을 담은 따뜻한 대화와 치매예방으로 정신적인 건강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치매 등 정신 건강 프로그램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건강한 노후생활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셋째로, 주위에 어려움이 있는 노년들을 서로 잘 살펴서 따뜻한 정이 있는 새로운 마을 공동체를 만드는데 어르신들께서 큰 기둥이 되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김광신 중구청장은 구정 구호인 '3대가 하나되는 중구'를 만들기 위해 우리 모두 힘을 합치자고 강조한다.
집을 지을 때, 건축 설계도와 10cm 만 틀려도 안 되는 특성을 몸에 익혀 온 건축학 권위자 답게, 뜻하는 일들이 빈틈없이 설계되고 시행되어 '100년을 내다 보는 도시 개발'이 굳건히 자리잡기를 기대한다. 황영일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