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공업고 전경. |
▲학생 꿈 키우는 장항공업고=충남 서천군 장항읍에 위치한 장항공업고등학교(교장 김장순)는 1940년에 개교한 역사와 전통이 있는 공업계열의 특성화고등학교이다. '미래역량을 갖춘 창의·인성 기술인재 육성'이라는 교육목표에 맞춰 현재 기계과와 전기과 2개의 교과로 9학급 137명의 학생들이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
기계과는 산업현장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기계가공(범용선반/밀링 및 CNC공작기계 운용)과 용접(전기용접/특수용접)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현장에 맞는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한 실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기계가공 및 용접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 용접기능사 · 특수용접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해, 졸업 후 기계부품가공 · 항공우주 · 철강 · 조선 · 자동차 · 항공정비 분야 등의 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진로를 설계하고 있다.
더불어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학교와 현장에서 교육과 훈련을 병행하며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술기능인으로서의 성장 로드맵을 구축하여 전문 기술인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학과 특성에 맞는 우수한 기술·기능인력을 양성하여 취업률 향상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전기과는 전기전자에 관한 기본 지식과 전공 이론을 바탕으로 기술을 익혀 전력계통 · 전기기기 · 전기공사 · 자동제어 등 제반전력 계통 산업의 실무에 종사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한 실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력과 전기관련 기초지식과 전문기술을 바탕으로 졸업 후 전기설비 · 전기관련 제품 생산 · 발전소 · 통신관련 기업으로 취업을 할 수 있으며, 전기기능사 · 승강기기능사 · 생산자동화기기운용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전기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
장항공업고등학교는 충청남도교육청 혁신지원사업에 참여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의 매력도를 높여 즐거운 학교 ·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교육공동체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많은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른 인성 함양과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충남형 직업교육 인재를 육성하는 충무인품인증제를 통해 직장예절(禮), 나눔과 봉사(德), 직무능력(技)을 골고루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주고 있다.
사제동행 체험학습. |
장항공업고등학교는 학생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오작교프로젝트를 통해 전공과 다른 관련 산업체에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전기과 학생들은 기계분야 산업체 취업에 필요한 직무를, 기계과 학생들은 전기분야 산업체 취업에 필요한 직무를 배울 수 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인공지능 직업교육실을 구축하여 가상현실 · 인공지능 · 빅데이터 · 사물인터넷 · 시뮬레이터 운영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해외현장학습을 위한 수업을 듣고 있다. |
마지막으로 장항공업고등학교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교육공동체를 형성하여 서로 상생하며 성장하는 관계를 이어나가며 학생을 위한 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응원활동, 김장 봉사활동, 4H 환경동아리 마을 환경정리 활동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나눔활동과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 기업체 및 서천교육지원청 등을 통해 다양한 장학금 지원으로 모든 학생들이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다.
내포=김성현 기자 larczard@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