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수 의성군수. |
김 군수는 26일 중도일보와 인터뷰에서 "주민이 주인 의식을 가지고 참여해 함께 의성군의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가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의성의 밝은 미래를 위해 지혜롭게 군정 방향을 이끌고 군민들과 변함없이 소통하며 약속한 공약을 차질 없이 실천해 미래의 희망찬 의성을 잘 설계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8년간 닦아 놓은 발전 기반을 토대로 군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힘차게 달리고 있는 김 군수의 추진 전략을 들어 봤다.
▲주민 중심 자치 도시 실현=먼저 주민 중심의 지역재생과 주민자치를 위해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고있는 주민자치회 역할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마을자치회를 구성하여 확대 운영 해 마을 공동체를 구축하고 주민자치회를 주도로 읍·면 행정을 추진해 주민들이 계획하고 바꾸는 풀뿌리 주민자치를 반드시 이뤄내겠습니다.
▲청년 희망 젊은 의성으로=민선7기 이웃사촌시범마을 성과를 토대로 의성 살아보기 사업을 의성군 전역으로 확대하고 청년 스타트업 밸리 거점, 청년복합문화센터 '원스톱 스마트타운', 의성愛 워라벨 복합문화센터를 조성한다. 또한 청년유치 통합플랫폼을 구축하여 미래가 있는 의성을 만들겠다.
▲평생 든든 복지 구현=평생 든든한 복지 의성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인복지 분야로 홀몸 어르신, 장애인 스마트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 노인 친화형 '고령자 복지주택'을 건립한다.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고도화 해 편안한 노후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여성복지 분야는 응급의료·산부인과를 운영한다.
아동복지 분야로는 군립 영어유치원, 육아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온종일 돌봄 인프라 확충한다. 소아청소년과를 운영하여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설립하겠습니다.
▲미래 전략산업 육성=미래 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항공물류, 항공준비 산업단지와 바이오밸리 클러스터를 조성하며 도심형 항공교통 특화도시를 육성한다. 이와 함께 반려동물 친화도시 조성,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 운영과 함께 의성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와 탄소중립 시범마을 조성으로 4차 산업혁명과 탄소중립 시대도 선제적으로 대비하도록 노력한다.
▲스마트 농업도시 조성=미래 농업환경 변화에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준비하여 지속 가능한 농업, 경쟁력 있는 스마트 농업을 만들고 변화된 소비 트렌드에 따른 발 빠르게 유통구조를 개편하겠다. 스마트 농식품 푸드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미래 신품종 소득 작목을 개발 및 보급하며 디지털 농업 기반을 구축한다. 또한, 농기계임대사업소를 확대하고 로컬푸드의 지역 선순환체계를 구축하여 미래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
▲군민 안전도시 구축=군민 누구나 안전하게 걷고, 살고, 자녀를 안심하고 학교에 보내는 안전한 의성을 실현 시키겠다. 재해위험지역 재난대응 조기 경보시스템 구축과 통합관제센터를 통하여 각종 범죄와 재난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상수도 관망 최적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의성군 전역에 깨끗한 수돗물이 흐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의성=권명오 기자 km1629km@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