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청사 전경 |
예산 참여 시민위원회는 예산편성 과정에 시민이 참여해 관료 주도의 예산편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여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주민참여예산제도 일환으로 구성된 위원회이다.
이번에 모집하는 제8기 양주시 예산참여시민위원회는 공개모집과 양주시의회, 주민자치위원회 등의 추천 포함 총 50명 이내로 구성하며 임기는 2022년 7월 18일부터 2024년 7월 17일까지 총 2년이다.
양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거나 지역 내 영업소의 본점, 지점을 둔 사업체의 대표자나 임직원 등 양주시에서 활동하는 모든 사람이 신청 가능하다.
시는 위원 선정 후보자들의 전문성과 역량강화를 위해 오는 7월 중 예산학교 과정을 수료한 후보자에 한해 제8기 양주시 예산참여시민위원회 위원으로 최종 위촉할 계획이다.
참여 신청은 양주시청 홈페이지나 양주시 기획예산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된 가입신청서를 작성해 방문이나 우편, 이메일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지난 제7기 위원회가 코로나19 사태로 정상적인 활동 수행에 어려웠음에도 적극적이고 성실한 활동으로 우리 시 주민참여예산제도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며 "주민 생활에 편리함을 더할 창의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유능한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제7기 양주시 예산참여시민위원회는 양주시 예산운영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 예산절감을 위한 연구활동,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적정성 검토, 사업 우선순위 심의 등의 활동을 2년간 수행하며 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양질의 제안사업을 심의·선정한 바 있다.
양주=김용택 기자 mk430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