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여자정보고 뷰티디자인과 실습 장면. |
융합미디어과 스튜디오 실습 장면. |
끝으로 e-shop경영과는 금융기관, 공무원, 공기업, 중소기업 등에 취업을 목표로 학생들의 관련 지식과 자격증 취득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한국전력, 건강보험공단,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등에 취업하고 있다.
▲'싹 바꾸기, 싹 기르기' 2대 핵심전략=서천여자정보고는 '싹 바꾸기, 싹(SSAG : Smart, Special, Ace, Group) 기르기' 등 2개의 핵심 전략으로 학교 재정비 및 오고 싶은 학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싹 바꾸기는 모두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미래학교를 위한 작업이다.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85억원, 기숙사 중축 및 리모델링 21억2000만원, 학교 숲 조성 6000만원, 체육관 신축 17억6000만원, 실습실 리모델링 5억원이 투입되며, 다양한 교수·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혁신이 이뤄진다.
2024년 3월 입주를 목표로 올 하반기부터 시행될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는 '한국판 뉴딜 대표과제'로 불리는 것으로 개교 이래 최대 규모의 사업이다. 이를 통해 낡은 건물이 완전히 새 옷을 입게 된다.
이에 따라 서천여자정보고는 네 가지 기본원칙을 세워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저탄소 제로 에너지를 지향하는 친환경 그린 학교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첨단 ICT 기반 스마트교실 △학생 중심의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한 공간혁신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생활 SOC 학교시설 복합화 등이다. 이를 통해 학교 자체가 환경교육의 콘텐츠가 돼, 학생들이 탄소중립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로 커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2월 증개축된 서천여자정보고 기숙사인 남양학사. |
기숙사 내부 전경. |
서천여자정보고의 'SSAG (Smart, Special, Ace, Group) 기르기'는 학교에서 운영 중인 주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취업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첫째, 영어 회화교육을 위해 지난해부터 매년 1억원씩 10년간 지속 투입하고 있다. 영어 인터넷 강좌 수강 지원 및 개인용 태블릿 PC가 지원되고 있으며, 희망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유명 영어회화 강좌의 연회원 수강권을 지원해주고 있으며, 우수 학생은 3학년 때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둘째, 고교학점제 운용이다. 2025년 전면 시행을 앞두고 지난해부터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고등학교 입학원서를 작성하는 시점부터 상담이 시작돼 입학 후에도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또 한 번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셋째, 중소기업인력양성사업을 통해 시대 흐름에 맞는 취업 전략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학과와 본인 적성에 맞는 자격증 취득은 물론 취미 활동으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잠재된 역량을 깨우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넷째, 서천군청 서림학당 공무원 시험준비반, 공기업반이다. 전문학원 강사를 직접 초빙해 지역인재 9급 공무원에 채용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일반행정 경쟁률에 비해 낮은 경쟁률과 적은 과목으로 비교적 수월하게 공무원 합격이 가능하며, 졸업 후 1년까지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다섯째, 취업사관반을 필두로 학과별 전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방과 후 수업이 책임있고, 내실있게 진행되고 있다. 해당 학과 기본 자격증부터 업무에 필요한 필수 자격증까지 다양하고 폭넓은 것까지 포함해 성취감도 얻을 수 있게 하고 있다.
서천여자정보고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 모습. |
▲'귀가 셔틀버스·택시' 매주 금요일 운영=정보고만의 차별화된 혜택들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서해안 지역 학생들을 위한 매주 귀가 셔틀버스와 귀가 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금요일 오후 지치고 힘든 상태에서 번거로움과 불편함을 덜어주는 특색 사업으로 학생들이 좀 더 편하게 집을 다녀오는 작은 배려다, 학부모님들의 귀가를 위한 별도의 학교 방문도 해결되고, 낭비되는 시간을 최소화하며, 안전까지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로 학교의 자랑거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각종 대회서 두각=이러한 다양하고 프로그램들은 아름다운 결실로 이어지고 있다. 각종 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등 학교의 위상을 높이는 모습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올해 충남상업경진대회에서 회계 분야 은상과 사무 행정 분야 동상을 수상했다. 작년에는 한산모시 문화제에서 다수의 학생이 입상했고, 문화해설 영상대회에서는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뷰티과 신입생들은 K-뷰티 대회에 처음 출전해 전원이 입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서천여자정보고 관계자는 "준비된, 검증된 학교로 거듭나고 있는 서천여자정보고에서 여고 시절의 아름다운 꿈과 희망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내포=김흥수 기자 soooo082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