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임제 연장과 고유가에 따른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화물연대가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7일 대전 대덕산업단지 일원에서 열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대전지역본부 총파업 출정식에 운행을 멈춘 화물차들이 줄지어 서 있다. 이성희 기자 token77@ |
화물연대 대전지역본부 화물노동자 500여 명은 이날 대전 대덕구 대덕산업단지 일원에서 출정식을 갖고 총파업을 결의했다. 이들은 출정식에서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안전운임제 전 차종·전 품목으로 확대, 운임료 인상,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확대·산재보험 확대 등을 요구안으로 제시했다. 지부는 최근 경유 가격이 2000원대를 넘어서며 적자 운송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국회에 계류 중인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 처리로, 안전운임 일몰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뿐만 아니라 부산항과 광양항, 평택항 등 주요 항만과 산업단지 등 지역본부별 16개 지역에서 봉쇄가 진행됐다.
총파업에 지역 경제계의 우려 목소리가 높다.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물류대란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될까 기업들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 물류와 직접 맞닿아 있는 만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대전의 한 제조업 관계자는 "컨테이너 출하가 되지 않는 등 출고지연이 계속되면 피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피해는 있을 거라고 예상한다"며 "출고 지연과 공급지연 등 여러 피해가 다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고 한숨을 내뱉었다.
수출기업도 발을 동동 구르긴 마찬가지다. 파업이 장기화되면 수출품목의 운송 차질은 물론, 납기지연 등 해외 바이어에 대한 계약위반으로 이어져 신뢰를 떨어뜨리는 일까지 확대될 수 있다. 한 수출기업 관계자는 "당장 첫날이기 때문에 뚜렷한 피해는 없다곤 하지만 장기화하면 납품 일자를 맞추지 못하는 등의 피해가 당연시될 수밖에 없으므로 조속하게 마무리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대전상공회의소는 화물연대 총파업에 따른 피해 상황을 모니터링 중이다. 현재까지 접수된 건은 없지만, 혹여나 발생할 피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대전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화물 물동량이 항만에 쌓이고, 하역하고 운반·가공해야 할 원재료 등과 수출품이 움직이지 않으면 기업은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며 "장기화 시 지역 기업도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사태가 완만하게 해결되길 바라고, 피해 기업이 있는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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