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물 재이용 시설 확대를 위한 설명회 /제공=의정부시 |
물 재이용시설에는 빗물이용시설, 중수도,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 등이 있다. 현재 의정부시는 빗물이용시설 32개소, 중수도 7개소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 2개소를 설치해 중랑천, 백석천, 회룡천, 민락천 등의 하천유지용수로 공급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6조에 따라 의정부시 물 재이용 관리계획(변경) 수립 용역을 추진중에 있다. 물 재이용 관리계획은 물 재이용 수요량 전망, 실행가능 목표량 및 용도별 보급계획, 단계별 대책 및 사업계획, 사업비의 산정 및 재원조달계획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한다.
물 재이용 관리계획에 반영된 물 재이용 시설 설치사업은 하수도분야 보조금 편성 및 집행관리 실무요령에 따라 국고보조(60% 지원) 신청이 가능하다.
이날 설명회는 의정부시 물 재이용 시설 설치 사업에 대한 국비지원사업 계획을 설명하고 관내 공공기관 및 대규모 건축물 소유자들의 의견 청취를 통해 의정부시 물 재이용 관리계획의 물 재이용 목표량의 구체적인 수립을 위해 마련됐으며, 경민대학교, 신한대학교, 경기북과학고등학교, 광동고등학교, 호원초등학교 관계자와 관내 대규모 건축물 소유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유회섭 하수관리과장은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구체적인 물 재이용 목표량을 설정해 관리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며, 물 재이용 시설 국비지원사업 신청을 통해 물 재이용 보급을 확대하고 적극적으로 물 재이용의 수요처를 발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정부=김용택 기자 mk430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