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은 S2B 청렴계약과 관련해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사진=부산교육청 제공 |
부산시교육청은 한국교직원공제회가 주관하는'2021년 S2B(학교장터) 청렴계약 우수기관 시도교육청 부문'에서 5년 연속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교육지원청 부문에는 부산남부교육지원청이, 학교 부문에는 부산 서감초등학교와 경남공업고등학교가 각각 청렴계약 우수기관으로 뽑혔다.
시상식은 5월 18일 경주 THE-K 호텔에서 열렸다.
한국교직원공제회는 매년 S2B를 적극 활용해 예산절감, 업무경감, 청렴계약 등에 기여한 교육기관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한편 S2B는 행정안전부가 지정·고시한 교육기관 전자조달시스템이다.
◈ 교육부와 국·공유재산 교환계약 체결
부산시교육청과 교육부는 19일 오후 4시 교육청에서 소관 국·공유재산을 교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양 기관이 체결한 첫 교환 계약으로서 교육부는 기장군과 강서구의 옛 일광초와 명지초 부지를, 부산시교육청은 폐교된 강서구의 눌차초와 천가초장항분교, 강서·남구 등 학교담장 밖 구외부지 23필지를 맞교환하는 것이다. 이들 맞교환 재산가액은 각각 64억원 상당이다.
부산시교육청은 옛 일광초 부지의 경우 (가칭)부산예술학교 설립 예정지로 건물증축에 활용할 수 있고, 옛 명지초 부지의 경우에는 부산학생안전체험관과 울림마루로 활용중이므로 향후 건물을 증·개축하는 데 용이하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계약을 통해 국·공유재산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환차액을 최소화해 예산도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 부산초등영재교육원, '학생·학부모 다채널 상담주간' 운영
부산시어린이창의교육관은 5월 21일부터 6월 4일까지 초등영재교육원 수학·과학 영재 학생들의 잠재 능력과 소질 계발을 위해 '2022 학생·학부모 다채널 상담주간 1기'를 운영한다.
이번 다채널 상담주간에는 2022학년도 초등영재교육원 4~6학년 학생 397명과 희망 학부모를 대상으로 대면 상담, ZOOM을 활용한 상담, 전화 상담 등을 진행한다.
주요 상담 내용은 초등영재교육원 생활적응, 수학·과학 학습, 진로, 교우관계, 건강 관리 등으로, 담임교사는 내실 있는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맞춤형 상담을 실시하고, 상담 결과를 반영해 학생별 맞춤형 지도를 할 예정이다.
◈ 유치원 예비교사 아동학대예방교육
부산광역시교육청은 6월 14일까지 2시간씩 4차례 부산지역 14개 대학 유아교육과 졸업예정자 500여명을 대상으로 줌(ZOOM)을 활용해 '유치원 예비교사 아동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부산아동보호종합센터와 연계해 예비교사들의 아동인권 감수성 증진,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부산아동종합센터 전문강사 4명이 아동학대 관련 법령, 아동학대 정의 및 사례,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역할 등을 설명하고 시교육청 정귀영 장학사가 유아 인권친화적인 생활지도 등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다.
◈ 청학초, 23일 '전문 직업인 초청강연회'
영도구 청학초등학교는 5월 23일 오전 11시 1층 시청각실에서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직업인 초청 강연회'를 연다.
이날 강연회에서 ㈜포스코인터내셔널 김병휘 철강2 본부장과 ㈜연산메탈 안재혁 대표가 기업 소개,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공헌 활동 등에 대해 강연한다.
한편 이들 기업은 학교 급식실 학생용 식탁 위에 설치할 수 있는 시트지 형태의 항균 철강 매트(1000만원 상당)를 기증할 예정이다.
◈ 부산해운대교육지원청, 초등 신규교사 직무연수
부산광역시해운대교육지원청은 5월 23일부터 7월 6일까지 관내 초등학교 신규교사 70명을 대상으로 '2022 해운대 초등 신규교사 핵심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신규교사들에게 학급경영, 학생 주도 배움중심수업, 교수학습 및 생활지도 등 교직생활에 필요한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연수에서 신규교사 3~5명과 선배교사 1명을 매칭해 수업과 생활지도 등 신규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주제로 토의·토론, 액션 러닝, 멘토링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7월 6일 영화의 전당에서'영화와 함께하는 어린이 이야기'를 주제로 한 영화를 관람한 후,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과 학생의 성장에 대해 이야기 나눔을 갖기로 했다.
◈ 23일 직업교육 혁신지구 지역협력위원회
부산광역시교육청은 5월 23일 오전 10시 30분 해운대구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직업계고-지역협업기반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의 협력 체계 강화를 위해 상반기 지역협력위원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직업교육 혁신지구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지역 산업 발전을 선도할 지역밀착형 직업계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직업계고·지역기업·지역대학과 협력하는 직업교육 지원체계이다.
지역협력위원회는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시교육청 부교육감, 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 협력대학 부총장, 관계기관장, 직업계고 학교장 등으로 구성됐으며, 직업교육 발전을 위해 상·하반기 연 2회 개최하기로 했다.
이날 위원회는 2021년 사업추진 경과 및 성과 보고, 2022년 사업 추진계획 안내를 한 후, 오승현 부산시교육감 권한대행(부교육감) 주재로 직업계고 학생들의 지역 내 선취업·후학습 성장 경로 구축 등 사업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과 직업계고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부산=손충남 기자 click-kiki@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