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전체 배치도./사진=기장군 제공 |
기장군은 군 역점사업인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1단계 사업인 '아쿠아드림파크'는 6월 개관, 2단계 사업인 '에듀파크'는 8월 착공, 3단계 사업인 '스포츠힐링파크'는 4월 착공에 들어갔다.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은 스포츠·교육·문화 복합센터 및 여가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기장군의 슬로건인 '전통과 첨단이 조화되는, 빛과 물 그리고 꿈의 도시 기장'의 '빛·물·꿈'을 테마로 단계별(1~3단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물'을 테마로 하는 1단계 사업인 '아쿠아드림파크'는 총사업비 524억원을 투입해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11,567㎡ 규모로 국내 최대 규모인 총 27레인(50m 3레인, 25m 19레인, 유아풀 5레인)의 실내수영장과 실내체육시설, 물빛광장, 옥외키즈풀 등으로 구성됐다. 이달 중으로 건축 준공과 관련된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주민들이 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내부시설물과 운영프로그램 등을 정비한 후, 6월 1일부터 15일까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임시 개장한다. 6월 16일 정식으로 개장할 계획이다.
'꿈'을 테마로 하는 2단계 사업인 '에듀파크'는 국무조정실 주관 '2020년 생활 SOC복합화 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59억원을 확보하고, 총사업비 약 413억원을 투입해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1만1000㎡ 규모로 공공도서관, 생활문화센터, 돌봄센터, 평생학습관, 거점영어센터 등 교육·문화 복합센터와 각종 연극·공연 및 학예회 행사, 영화 상영이 가능한 620석 규모의 실내공연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빛'을 테마로 하는 3단계 사업 '스포츠힐링파크'는 총사업비 약 226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3만3000㎡ 규모로 주민들이 야외 생활체육활동과 각종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종합운동장과 힐링 및 여가공간으로서 빛 테마 공원, 장미 테마 공원, 빛 테마 산책로 등이 들어선다. 4월 착공에 들어가 2023년 12월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오규석 군수는 19일 '제26회 기장멸치축제'가 열리는 대변항 일원을 방문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사진=기장군 제공 |
오규석 군수는 19일 '제26회 기장멸치축제'가 열리는 대변항 일원을 방문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무대 및 세트장 등 시설물 점검 및 안전관리 현황 등을 확인하고, 주민 참여 체험 프로그램 준비사항 및 퍼레이드 동선 등 축제 운영 전반에 대해 점검했다.
오규석 군수는 "코로나19로 그동안 열리지 못했던 기장멸치축제를 3년 만에 개최하는 만큼 알차고 풍성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것"을 당부하며, "축제의 성공적인 운영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제26회 기장멸치축제'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대변항 일원에서 개최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다채로운 볼거리가 있는 길놀이 퍼레이드와 어선 해상 퍼레이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행사인 맨손 활어잡기, 멸치기네스, 멸치축제 깜짝경매 등이 준비돼 있다.
또한, 20일 오후 7시부터 열리는 개막식과 함께 KNN '청춘밴드' 공연과 다양한 트로트 가수들이 출연하는 '은빛콘서트', 지역가수들의 축하공연, 일반인들이 참가하는 멸치가요제 등 다채로운 행사도 개최될 예정이다.
◈ 기장군, '지방자치 공약대상' 선정돼
기장군은 법률소비자연맹이 주관하는 '민선7기 기초단체장 선거공약이행 평가'에서 '지방자치 공약대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법률소비자연맹은 2018년 7월부터 2021년 12월까지의 기간 동안 전국 기초자치단체장의 선거공약에 대해 상근 모니터위원과 분야별 전문가, 대학생법정치봉사단, 청년연합 등이 참여한 공약이행 여부 평가를 통해 광역시·도별 기초자치단체의 상위 25% 범위 내에서 우수 기초자치단체를 선정해 발표했다.
4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평가에서도 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은 데 이어, 이번 '지방자치 공약대상' 단체로 선정된 것은 기장군이 군민들과의 약속인 공약을 철저히 이행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규석 군수는 "초대, 민선 5, 6, 7기 동안 군수직을 수행하면서 기장군의 발전을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군정에 임했다. 보다 나은 기장군을 만들기 위해 군민들과의 약속인 공약 하나 하나에 정성을 들여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왔다"며 "그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긍정적인 공약이행 평가를 받을 수 있어서 기쁘고, 항상 협력해 주신 군민들과 공직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다문화 상호문화체험 안내문./사진=기장군 제공 |
기장군 정관도서관은 지역 내 다문화 가치를 확산하고 다문화 가정의 국내 적응을 돕기 위해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다문화 상호문화체험 프로그램' 상반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지원사업'은 다문화 이해와 다문화 인식제고 등을 위해 결혼이주민, 다문화가족, 지역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도서관 이용 활성화 중심의 다문화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관도서관은 지난해 11월 참여 도서관으로 선정됐다.
정관도서관은 '다문화 상호문화체험 프로그램'인 '다함께 지구마을 한 바퀴'를 다문화가족 아동을 포함한 초등학생 3~6학년(10명)을 대상으로 6월 4일부터 25일까지, 4회(매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를 운영한다.
20일부터 선착순으로 수강생을 모집하며, 정관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정관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정관도서관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부산=손충남 기자 click-kiki@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