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청렴 콘텐츠 공모전 개최 포스터./사진=부산교육청 제공 |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청렴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5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부산시민을 대상으로 '2022년 부산교육 청렴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청렴에 대한 다양하고 새로운 해석, 일상에서 경험한 청렴 에피소드, 내가 바라는 청렴한 우리 사회의 모습 등을 주제로 실시한다.
공모분야는 슬로건, 포스터·일러스트, UCC 동영상 등 3개 분야이다. 다만, 포스터·일러스트 분야는 학생만 응모할 수 있다.
접수기간은 슬로건 분야의 경우 5월 31일까지, 포스터·일러스트 및 UCC 동영상 분야의 경우 6월 30일까지이다.
참가 희망자는 접수기간 내 신청서와 응모작을 전자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시교육청 감사관실로 문의하면 된다.
부산시교육청은 접수된 작품을 심사와 표절 공개검증을 거쳐 분야별 최우수, 우수, 장려 등 총 24편을 선정해 교육감 표창과 부상(문화상품권)을 수여할 예정이다.
업무자동화 능력자 양성 교육 모습./사진=부산교육청 제공 |
부산광역시교육청은 5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 시교육청 중회의실에서 교육청 업무담당자 26명을 대상으로 '2022년 업무자동화 능력자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교육은 통계 작성, 자료 취합 등 단순 업무들을 자동화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교육청 소속 주무관 2명을 강사로 위촉해 실시한다.
이 교육은 수강생들이 업무자동화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자료 취합·통계 처리 자동화','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법','반복 작업 자동화','자동화 프로그램 개발' 과정 등을 운영한다.
수강생들은 협업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그 결과물을 공유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앞으로 단순 반복 업무로 많은 시간을 낭비하던 비효율적인 업무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최근 기업에서 도입하고 있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기술과 같은 자동화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해 지속발전 가능한 조직문화를 혁신해 나갈 계획이다.
RPA는 단순·반복 업무를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기술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인간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술이다.
◈ 부산남부교육지원청, 유치원 관리자 역량강화 연수
부산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은 5월 17일 영도구 P.ARK(피아크)에서 관내 공·사립 유치원 원장과 원감 116명을 2개 그룹으로 나눠 '유치원 관리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 연수는 유치원 관리자들에게 색과 공간의 변화를 통한 유아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아당우리색연구소 배선주 소장이 '색채미학, 리더의 유아놀이 공간 이해'을 주제로 공간과 색이 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강의를 한다. 이어, 관리자들은 담당장학사와 질의·응답을 통해 교육현장의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공유한다.
◈ 부산해운대기초학력지원센터, 학교로 찾아가는 학습상담·학습지도 지원
부산광역시해운대교육지원청 해운대기초학력지원센터는 지역 학습전문가와 연계해 5월부터 11월까지 다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중학생 71명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학습상담과 학습지도'를 지원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위해 해운대기초학력지원센터는 지역사회와 연계해 학습상담 전문가와 학습지도 대학생멘토 등 총 46명을 모집했다.
이 가운데 학습상담 전문가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 상담사, 동명대학교 복지산업대학원 상담심리학과, 부산대학교 효원상담원 등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력 20명으로 구성했다. 이들은 학생 맞춤형 전문진단, 학습상담, 학습코칭, 학습치료 등을 지원한다.
학습지도 대학생멘토는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26명의 예비교사로 이뤄졌다. 이들은 기초학력 보충학습·지도 자료를 활용해 학생들의 학습지도를 돕는다.
해운대교육지원청은 5월 3일 학습상담 전문가를 대상으로 사전 협의회를 실시했으며, 19일 학습지도 대학생멘토를 대상으로 운영 협의회를 개최한다.
이어 23일 오후 4시 30분 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동아대학교 조규판 교수가 '다요인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주제로 특강을 한다.
◈ 부산미래교육원, 맞춤형 수업·평가 코칭 운영
부산광역시미래교육원 수업·평가지원센터는 5월 16일부터 7월 22일까지 부산지역 초·중·고 교원 90명을 대상으로 '2022학년도 1학기 맞춤형 수업·평가 코칭'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교사들이 수업·평가 상황에서 겪고 있는 실제적인 고민에 대해 코칭을 신청하면 수업·평가지원센터에서는 현장 전문가를 매칭해 상황 맞춤형 코칭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교사들은 전문가와 함께 실제 수업 장면을 중심으로 고민의 원인과 극복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고, 학생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수업·평가 실천방안을 중심으로 개인 맞춤형 해결책을 모색한다.
신규 및 저 경력 교사뿐만 아니라 10년 이상의 중견 교사들도 참가해 블렌디드 수업 역량 강화, 자기만의 수업브랜드 만들기, 평가 루브릭 작성 등을 통해 수업·평가전문가가 되기 위한 코칭을 진행한다.
◈ 부산체고, 16일 E-채널 예능 프로그램 '노는언니2' 촬영
부산 영도구 부산체육고등학교는 5월 16일 오전 9시부터 E-채널에서 방영하는 예능 프로그램'노는언니2'촬영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노는언니2'는 박세리(골프), 한유미(배구), 정유인(수영), 김자인(클라이밍), 서효원(탁구), 신수지(리듬체조), 김은혜(농구) 등 여성 스포츠 스타들이 그동안 놓치고 살았던 것들에 도전하며'놀아보는' 세컨드 라이프 프로그램이다.
이날 촬영은 장대높이뛰기 임은지(영주시청) 선수가 게스트로 출연함으로써 장대높이뛰기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 부산체육고등학교에서 진행하는 것이다.
촬영은 학교 대운동장을 비롯해 체조장 및 세팍타크로 훈련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25개 이상의 종목을 육성하는 부산체육고등학교는 종목별로 우수한 훈련장을 갖추고 있어 전문체육 관련 콘텐츠 촬영을 하기에 안성맞춤인 장소이다.
한편, 이 학교에는 현재 장대높이뛰기 여자 고등부 랭킹 1위 윤예린, 남자 고등부 랭킹 2위 이성민 선수가 재학 중이며, 4월 23일 럭비부 학생 30여 명은 장항준 감독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스포츠 영화'리바운드' 촬영에 참여하기도 했다.
부산=손충남 기자 click-kiki@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