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의 '지역 1인 미디어센터 구축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2024년까지 최대 14억 4000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고 18일 밝혔다.
'지역 1인 미디어센터 구축사업'은 국내 1인 미디어산업의 저변을 확대해 산업으로 성장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창출하기 위한 공모사업이다. 6개 지자체가 이번 공모사업에 신청했으며, 1차 서류평가, 2차 대면 발표평가를 거쳐 부산시, 대구시, 강원도가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모 선정에 따라, 시는 '부산시 지역 1인 미디어센터'를 영도 경제기반형 뉴딜사업지인 지역산업복지센터에 설치할 예정이며 1인 미디어 기반 기술융합 콘텐츠 제작을 위한 중형 스튜디오 구축, 관광·특산품 소개 등 지역 특화 콘텐츠 제작 지원, 지역 기반 신인 창작자 발굴 및 육성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1인 미디어센터가 설치되는 영도구의 해양, 수리조선, 관광, 콘텐츠 등의 유관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 기반 산업과 1인 미디어 산업의 융합 발전을 도모하고, 이와 함께 라이브 방송, 기술융합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송출시스템 등을 구축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원도심 지역의 창작자와 시민들이 문화콘텐츠를 더욱 다양하게 누릴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지역 1인 미디어 창작자의 콘텐츠 제작 활성화를 위해 지역 방송사인 KNN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등 후속 마케팅을 지원하고, 우수한 지역 창작자의 지속적인 발굴·육성을 위해 다중채널네트워크(MCN) 회사인 샌드박스와 협업해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영도구에 1인 미디어센터를 구축함으로써, 크리에이터 스튜디오(해운대), 상상플러스 부산(부산진구), 2023년 구축 예정인 영상미디어센터(강서구)와 함께 1인 미디어 창작공간이 동부산-중부산-원도심-서부산으로 연결되는 '1인 미디어 제작 거점 벨트'를 완성하고,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지역 1인 미디어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 지역SW서비스 사업화 지원 사업 선정… 국비 22억 원 확보
부산시가 소프트웨어서비스 개발 기획 단계부터 테스트 및 현장 적용, 소프트웨어 품질검증, 서비스 고도화, 해외수출 단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계 구축에 나선다.
부산시는 정부 공모사업인 2022~2023년 지역SW서비스 사업화 지원 사업에 7개 과제가 선정되어 국비 22억 원을 확보했다고 18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2022~2023년 지역SW서비스 사업화 지원 사업'은 소프트웨어(SW) 강소기업 및 초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서비스 사업화와 신규 시장 진출 지원을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는 인공지능, 확장현실(XR),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4개 분야 총 7개로, 인공지능 분야 과제는 (주)마린소프트의 해운선사용 운항선박의 기자재 정비를 위한 항로기반 지능형(AI) 구매조달 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 (주)스페이스포트의 신선식품 보관 수요자와 공급자를 상호 연결하는 AI기반의 콜드 스토리지 검색·추천 및 이커머스 지원 서비스 플랫폼 개발 및 상용화, (주)큐티티의 클라우드 기반 치과용 3D 및 표면 데이터 AI 라벨링 소프트웨어 개발 및 상용화, (주)아이지오의 해양도시 인프라의 효율적인 관제를 위한 영상 AI 기반 안전관리 통합 플랫폼 구축 등 4개이다.
또한, 확장현실 분야 과제는 ㈜토즈의 조선해양 및 건설 등 대형구조물 설계 시뮬레이션 기술 사업화 및 확장현실 기반 해운 실시간 유지보수 기술개발이다.
그리고 빅데이터 분야 과제는 말랑하니(주)의 초기 이커머스 사용자를 위한 빅데이터 기반 온라인 키워드 상권분석 서비스 고도화이며, 클라우드 분야 과제는 ㈜무스마의 클라우드 기반 현장 위험 감지 및 멀티리전 모니터링 서비스 사업화이다.
2022 부산국제보트쇼 포스터./사진=부산시 제공 |
'2022 부산국제보트쇼'가 4월 22일부터 3일간 벡스코와 수영강(리버크루즈)에서 동시에 열린다.
부산시는 22일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사)한국해양레저네트워크와 ㈜벡스코와 공동으로 '2022 부산국제보트쇼'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부산국제보트쇼는 국내 보트제조사업의 부흥과 해양레저스포츠의 저변확대를 위해 지난 2014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보트·요트, 워크 보트·친환경 선박, 엔진·부품, 관련 액세서리, 낚시용품 등 해양레저 관련 100여 개 업체가 참가해 1000여 개 부스를 운영할 예정으로, 해양레저의 최신 제품과 신기술을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특히, 최근 화두로 떠오르는 친환경소재 선박, 전기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등 친환경 관련 다양한 신기술과 신제품이 출시되는 등 해양레저관련 친환경 신기술의 향연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전시 외에도 해외바이어 화상 상담회, 다양한 해양레저 체험행사 등이 열려 부산국제보트쇼에 참가한 기업과 관람객들에게 유익한 기회가 될 전망이다.
공식 누리집을 통해 사전에 등록하면 전시회 입장은 무료(사전 등록 없이 입장 시 5000원)이며,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보트쇼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참가업체 홍보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해 디스커버마린, 우럭부부, 타이니보트 피싱 등의 유튜버들이 생생한 전시장 현장 영상을 촬영해 개인 채널에 올릴 예정이라 전시회가 끝나도 온라인을 통해서는 전시제품을 만날 수 있다.
◈ 협동조합 10년… 생태계 조성 나서
부산시는 연대와 협력의 가치를 통해 사회·경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이상적인 경제 모델인 협동조합 10주년을 맞이해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부산시는 지난달 협동조합위원회를 개최하고, '2022년 협동조합 활성화 시행계획'을 의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협동조합은 공동의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자발적으로 조직된 사업체로 '윤리경영' 및 '상생번영' 등 포용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새로운 경제주체로 등장했다. 지난 2012년, '협동조합 기본법'이 제정된 이래 그 수가 매년 지속해서 증가해 부산에는 4월 현재 1018개가 설립돼 운영되고 있다.
다만, 협동조합의 숫자는 비약적으로 증가했으나 조합의 자금난과 규모의 영세성 등으로 운영률은 저조해 이에 대한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되어 왔다.
이에 시는 이번 시행계획을 통해 소통강화(가치키움), 연대강화(조직키움), 성장기반마련(사업키움), 인재육성(사람키움) 등 4대 전략을 기반으로 11개 추진과제를 수립해 협동조합의 성장 기반을 확립하고, 정체성을 강화해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부산=손충남 기자 click-k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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