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사업 모두 황인호 청장의 공약 사업 중 가장 이행률이 낮은데, 자치구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고 관계기관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이다.
1일 동구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는 사업이 중단됐다. 지난 2016년 국토부는 지방자치단체의 박물관 유치 경쟁이 과열됨에 따라 공모방식은 진행하지 않고, 합리적인 방안으로 최종 입지를 선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5년이 지난 시점까지 감감무소식이다. 사실상 철도박물관 건립 추진은 중단된 셈이다.
철도박물관 유치는 황인호 동구청장뿐만 아니라 허태정 대전시장의 공약 사업이기도 하다. 결국 두 기관장 모두 임기 내 해당 사안을 해결하지 못하게 됐다.
국토부도 철도박물관 추진은 '무산'으로 답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립철도박물관 건립은 보류 상태긴 하나, 사실상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이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5년째 관계기관 협의 등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어 무산됐다고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국립호국철도박물관 유치 관련 포럼 모습. 사진=중도일보 DB |
동구는 천동3지구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따라 교육 수요 증가에 대비해 천동중 신설을 주장해 왔다. 인근에 중학교가 없어 원거리 통학으로 인한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근 중학교는 신일여중, 대전여중, 가오중 등으로 5곳이다. 천동3지구에서 중학교를 가려면 대중교통으로 30여 분은 이동해야 한다. 이에 동구는 대전교육청을 방문해 협의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동구의회도 '천동중 신설 건의안'을 발의한 바 있다.
하지만 시교육청에서는 매년 동부지역 학생 수 감소를 이유로 기존학교 분산배치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천동중 신설은 사업 주체가 자치구가 아닌 교육청이기 때문에 손발이 묶여 있는 상황이다.
동구 관계자는 "천동중 신설은 교육청 소관이어서 주도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업무 협의를 요청하고 진행 사항을 수시로 확인하고 있지만, 민선 7기에 해결은 어려울 가능성은 있다"라며 "천동3지구 입주가 시작되면 주민 불편을 유발할 수 있기에 최대한 천동중 유치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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