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지하철, 트램, 타슈, PM 등 5종의 교통수단을 하나로 묶어 MaaS 시스템으로 제공하는 것은 전국 최초로 도입이다. 그동안 환승, 타슈, 배차 간격 불편, 할인 등 시민들이 요구해 왔던 불편 요소를 적극 반영해 미래를 대비하는 '사람형 중심'의 교통 체계를 갖추는 것이 목적이다.
MaaS는 집에서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는 최적 경로의 교통수단을 검색하고 연계 환승으로 교통수단을 이용이 가능해진다. 고속·시외버스와 고속철도와도 연계 환승이 가능하고, 온통대전과 민간결제 플랫폼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통합교통서비스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8일 대전교통공사 설립과 통합교통서비스인 MaaS를 구축하는 공공교통 혁신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해미 기자 |
대전시는 교통공사 설립과 MaaS 도입으로 낮은 공공교통분담률 해결과 트램 건설 혼잡 문제를 선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어디서나 5분 내 5종의 교통수단 접근이 가능해지고, 통합환승할인으로 한 달 최대 5만 원으로 이용이 가능해 경제적 편익도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 로드맵에 따르면 2022년 대전교통공사를 설립하고 내년 1월부터 신규 업무 확대에 착수한다. 상반기 내에 교통문화연수원, ITS센터, MaaS 서비스를 시작하고 그해 하반기에는 타슈와 교통약자 이동지원을 포함할 예정이다. 이후 2024년까지 일부 노선에 대한 버스 완전공영제, 2027년에는 트램 개통 연계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